대여압박 수위 끌어올리며 태세전환…민생-민주 '투트랙'으로
일각선 '김수민 소환 대응' 국민의당과 공조 분석…"너무 나간 얘기"
김종인 "독과점 해소 안되면 민생문제 해결안돼"…'민생정당' 강조

더불어민주당이 6월 임시국회 첫날부터 검찰개혁과 박승춘 국가보훈처장 해임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대정부 공세에 포문을 열었다.

최근까지 민생정당을 표방하며 이념논쟁과는 철저히 거리를 두던 모습에서 벗어나, 야당으로서 필요한 사안에는 적극적으로 투쟁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그러면서도 더민주는 이날 의원 워크숍에서는 민생을 최우선으로 강조, 20대 국회에서 '민생-민주주의' 투트랙 행보를 예고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의원회의에서 "검찰개혁을 더는 미룰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원내대표가 공개 발언을 통해 검찰개혁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우 원내대표는 검찰개혁 이슈가 야당과 권력기관의 전면적인 투쟁으로 비치면서 자칫 민생을 소홀히 한다는 비난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점을 의식, 발언을 자제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왔다.

그러나 이날은 '정운호 게이트' 사건을 "검찰 존립이 불가능할 정도로 큰 사건"으로 규정하면서 "검찰이 더는 국민신뢰를 받을 수 없는 비리집단으로 비쳤다"고 이례적인 맹비난을 쏟아냈다.

우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발언 수위에 대해 많이 고민했다"며 "검찰이 갈팡질팡하며 수사의 초점을 흐리려는 것이 보여 얘기를 했다.

상임위에서 대책을 준비하라는 뜻"이라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국가보훈처가 옛 전남도청 앞에서 제11공수특전여단이 참여하는 시가행진을 계획한 것을 두고도 "개탄을 넘어 분노한다"며 국민의당, 정의당과 함께 해임촉구결의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통화에서 "야당의 정체성에 관련된 사안"이라며 "님을 위한 행진곡 논란 당시 해임결의안을 얘기하고 나서 참고 있었는데, 이번 일은 상처에 소금을 뿌린 일"이라고 했다.

더민주의 이같은 대여 강공 드라이브에는 최근 야권의 공조가 느슨해졌다는 평가가 나오는 상황에서 검찰개혁 등을 매개로 대여압박 공조를 강화해 정국의 주도권을 가져오겠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검찰이 '리베이트 의혹'에 휘말린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에 대한 소환조사를 예고한 상황에서, 검찰을 함께 압박하며 '김수민 지키기' 공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다만 우 원내대표는 "너무 나간 얘기"라며 "그런 얘기는 (국민의당과) 전혀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대여압박 수위를 높이면서도 더민주는 이날 의원 워크숍에서는 '일하는 국회'를 내세워 민생·경제 현안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자칫 '이념정당'으로 회귀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올 수 있는 상황에서 여전히 무게중심은 민생에 두겠다는 점을 부각시킨 셈이다.

'민생국회, 일하는 국회'라는 제목으로 진행된 이날 워크숍에는 지도부를 포함해 의원 100여명이 참석해 6월 임시국회 입법과제를 점검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대기업의 독과점 횡포가 해결되지 못한다면 민생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없다"며 "의회가 이 문제에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또 "부동산값이 상승하고 사교육비도 늘어나는 추세다.

국회에서 각종 제도를 검토하면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 가정에 스마트폰이 4대만 있어도 통신비가 어마어마하다.

단말기유통법으로 가격을 인하하는 것처럼 보이더니, 일몰이 되서 중지가 되면 원상복구가 된다고 한다"며 "통신비 절감 방안은 없는지 연구해야 한다"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6월국회는 민생과 민주주의 문제를 전면에 내걸고 다루는 국회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서혜림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