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옥 비대위원장이 17일 서울 논현동 자택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희옥 비대위원장이 17일 서울 논현동 자택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이 유승민 의원 복당 문제로 또다시 계파 싸움의 소용돌이에 빠졌다.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은 혁신비상대책위원회가 유 의원의 복당을 결정한 것에 반발, 17일 긴급 회동을 하고 대책을 논의하는 등 집단행동에 나섰다. 비박(비박근혜)계는 복당은 민주적이고 합법적인 절차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의원총회를 열더라도 번복할 수 없다고 정면으로 맞섰다. 지난 10일 정책 워크숍에서 소속 의원 전원이 ‘계파 해체 선언문’을 낭독한 지 불과 1주일 만에 계파 갈등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른 것이다. 김희옥 비대위원장은 “비통한 심정”이라고 유감을 나타냈다.

친박계 의원들은 분당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유 의원 복당에 강하게 반발했다. 조원진 이장우 김진태 김태흠 의원 등 친박계 의원들은 이날 오후 긴급 회동을 하고 유 의원 복당 취소를 요구하는 성명서 발표와 의총 소집, 정진석 원내대표의 사과 요구 등 대책을 논의했다.

친박계는 복당 결정 과정에서 당내 의견 수렴이 부족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조원진 의원은 “당이 안정을 찾아가는 시점에 내부 이견이 있는 복당 문제를 급하게 밀어붙인 것은 몇몇 사람이 의도해서 한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며 “분란을 일으킨 저의를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친박계 좌장인 서청원 의원은 “비대위 결정에 따라야 한다”며 수용 의사를 밝혔다.
새누리당 김태흠(왼쪽부터), 조원진, 이장우 의원 등 친박계 의원들이 17일 국회 의원회관 내 김 의원 방에 모여 혁신비상대책위원회의 유승민 의원 복당 결정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새누리당 김태흠(왼쪽부터), 조원진, 이장우 의원 등 친박계 의원들이 17일 국회 의원회관 내 김 의원 방에 모여 혁신비상대책위원회의 유승민 의원 복당 결정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친박 측에선 정 원내대표 사퇴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 홍문종 의원은 MBC 라디오에 출연해 “이번 결정은 성급했다”며 “정 원내대표가 일정 부분 책임을 느끼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친박계는 유 의원이 박근혜 대통령과 대립하는 등 당 정체성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복당에 반대해 왔다. 전당대회(8월9일)를 앞두고 유 의원이 당내에서 세력을 넓혀갈 경우 비박계에 당권을 빼앗길 수 있다는 점도 친박계가 유 의원 복당에 반발하는 이유다.

비박계도 물러서지 않았다. 권성동 사무총장은 “복당은 비대위의 전속적 권한”이라며 “의총 의결로 결정되거나 뒤집을 수 없다”고 말했다. 친박계가 의총을 소집, 복당 취소를 요구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에 대해 의총을 열더라도 복당 결정을 번복할 순 없다고 못 박은 것이다.

김영우 의원도 복당 결정은 ‘비박의 쿠데타’라는 친박계 주장에 “민심을 따르고 각자 양심에 따라 투표한 것이 쿠데타라면 새누리당의 당헌과 당규는 도대체 무엇인가”라고 반박했다.

김 위원장은 “화합과 통합을 위한 혁신 작업 중에 이런 일이 생겨 정말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전날 복당 결정 후 “거취를 고민하겠다”며 당무를 중단한 김 위원장은 비대위 표결 과정에 대해 “일방통행적이고 위압적이었다. 정말 참담했다. 당내 민주주의는 이런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고 지상욱 대변인이 전했다. 지 대변인은 또 “(정 원내대표가 사과하러 오겠다고 했으나) 김 위원장이 만나지 않겠다고 했다”고 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다시 한 번 사과 드린다”며 “위원장께서 노여움 푸시고 (혁신비대위를) 정상화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유승호/박종필 기자 us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