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신공항'은 들어봤는데 남부권, 동남권은 뭐죠?
“영남권 신공항, 남부권 신공항, 동남권 신공항…. 공항을 세 개 짓는 건가요?”

영남권 신공항 후보지 발표가 1주일 앞으로 다가온 17일, 부산과 4개 지방자치단체(대구 울산 경남 경북)의 유치 경쟁이 극에 달하고 있다. 부산은 신공항 후보지 선정을 위해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에 맡긴 용역 결과가 가덕도가 아닌 밀양으로 결정되면 불복도 서슴지 않을 태세다. ‘새누리당에 대한 지지 철회’에 이어 ‘민란’이라는 말까지 등장했다.

대구 울산 경남 경북 등 4개 지자체도 다르지 않다. 겉으로는 “5개 지자체가 합의한 대로 유치 경쟁을 자제하자”고 하지만 부산의 ‘신공항 마케팅’을 비난하고 시·도지사들이 긴급 성명을 내는 등 부산의 강공에 적극 대응하고 나섰다.

하지만 정작 1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건설비용(국비) 가운데 상당액을 댈 수도권 등 비(非)영남권의 적지 않은 국민은 큰 관심이 없다는 분위기다. 상당수 국민은 신공항의 공식 명칭이 ‘영남권 신공항’인데도 왜 지역마다 ‘동남권’ 혹은 ‘남부권’으로 부르는지도 모른다. 부산은 후보지인 가덕도 위치를 강조하며 ‘동남권’으로, 밀양 유치를 주장하는 지자체들은 영·호남 전 지역의 접근성을 부각시키려 ‘남부권’으로 부른다.

2011년 한 차례 무산된 경험을 떠올리며 “공항을 정말 새로 지어야 하는 것일까”라는 물음표를 다는 국민도 적지 않다. 일각에서는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게 나을 것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신공항 유치를 추진 중인 지자체들은 ‘사활’이 걸린 문제라고 하지만 건설비용을 함께 부담할 다른 지역 국민은 도를 넘는 유치 경쟁을 보며 눈살을 찌푸리는 게 사실이다. 더구나 정치권이 뛰어들어 지역감정을 선동하고 국론분열을 부추기면 후유증만 심해질 뿐이다. 흥분을 가라앉히고 며칠만이라도 영남지역 5개 지자체가 합의한 대로 차분히 용역 결과를 기다려보는 자세가 필요한 때다.

백승현 지식사회부 기자 arg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