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복당 반대' 성명 논의…세 결집 구체화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이 17일 혁신비상대책위원회의 전날 유승민 의원에 대한 전격적인 복당 결정에 반발해 세력 결집에 나서는 모습이다.

친박계 3선 및 재선 의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 모여 혁신비대위가 전날 무기명 투표로 유승민·윤상현 등 탈당 무소속 의원들의 일괄 복당을 결정한 데 대한 대책을 논의한다.

3선인 조원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복당 같은 중차대한 사안은 다수결로 밀어붙일 게 아니라 당내 의견 수렴과 합의를 통해 이뤄져야 하는 것"이라며 "정당성이 결여된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유 의원의 복당 취소를 요구하는 성명을 내는 한편, 정진석 원내대표의 사과와 상황에 따라선 정 원내대표에 대한 '사퇴 요구'를 결의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원내대표가 전날 비대위 회의에서 비박(비박근혜)계 비대위원들과 합세해 김희옥 비대위원장을 강하게 압박하고, "다수결을 따르지 않는 건 중대범죄"라고 거칠게 표현했다는 점을 집중적으로 문제 삼을 태세다.

친박계 의원들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유 의원 복당을 고리로 공세를 강화함에 따라 비박계 의원들도 이에 대항하는 모임을 갖는 등 당내 계파 갈등이 재연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