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베이트 의혹'에 강공 선회…"사법부 압력행사도 부적절"

새누리당은 16일 국민의당 리베이트 의혹과 관련, 검찰 수사결과를 지켜보겠다면서도 금권선거가 확인될 경우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그동안 20대 국회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국민의당에 대한 공격을 자제해오던 것과는 달리 비판의 수위를 높이며 강공모드로 선회하는 분위기다.

원내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그동안은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 개원연설 등을 앞두고 있어 야당을 자극하는 일을 피하기 위해 김수민 의원 의혹에 대해 강력 비판하는 걸 자제했던 측면도 있었다"면서 "그러나 수사결과 책임이 밝혀진다면 당 차원에서 금권선거를 치른 셈이므로 사정없이 공세에 나설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최근 국민의당이 자체 진상조사 결과를 언론에 발표하면서 결백을 주장하는 것은 검찰수사에 대한 부당한 압력으로 비쳐질 수 있다"면서 "일종의 사법방해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박주선 국회부의장까지 조사단에 포함시켜서 불법 사실이 없다고 주장하는 것은 지나친 게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런 강공 기류는 앞서 당이 대외적으로 취해온 입장에 비해 훨씬 수위가 높아진 것으로 여겨진다.

그동안은 검찰수사 결과라는 객관적 근거없이 다른 정당의 집안일'에 개입했다가는 역공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로 인해 공격을 자제했지만 국민의당이 자체 진상조사를 통해 사건을 덮으려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적극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실제로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혹시 검찰 수사가 미진하거나 의혹이 제기됐던 부분에 대한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추가적인 수사 촉구 등 또 다른 방법을 물색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명연 원내대변인도 "엄정하게 정치적 중립을 지키는 기관인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고발에 나섰을 때는 사안이 결코 가볍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현혜란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