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계 "통합해 대선 주자 키우자" 혁신비대위 결정에 반발
김황식·남경필·반기문·오세훈·원희룡 등 '당권-대권 통합' 주자 거론
당 고위 관계자 "분리 조항 재론 여지 없다" 일축

새누리당에서 당권·대권 분리 논란이 재점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혁신비상대책위원회가 14일 당헌의 당권-대권 분리 규정은 현행대로 유지한다고 발표했지만, 내년 대선 판도와 직결될 수 있는 사안에 대해 너무 성급하고 일방적으로 결정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혁신비대위 합의를 추인하기 위한 의원총회에서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결정을 뒤집으려는 움직임도 있다.

이에 대해 당의 한 고위 관계자는 1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권, 대권 분리는 이미 혁신비대위 전체회의에서 여러 의견을 종합해 결정한 것"이라면서 "이를 다시 바꿀 수는 없다"고 말했다.

당헌(제93조)은 '대통령후보 경선에 출마하고자 하는 자는 상임고문을 제외한 모든 선출직 당직으로부터 대통령선거일 1년6개월 전에 사퇴해야 한다'고 못박고 있다.

이른바 당권-대권 분리 규정이다.

이에 따라 오는 8월9일 예정된 전당대회에서 선출되는 당 대표는 내년 12월 대선에 출마할 수 없게 된다.

이 조항은 이회창 전 한나라당(새누리당의 전신) 총재가 유력 대권 주자로서 '제왕적 총재'로 불리며 당내 민주주의가 훼손됐다는 반성과 함께 지난 2005년 11월 도입됐다.

여기에는 다분히 당시 대표였던 박근혜 대통령의 독주를 견제하고, 당 외곽에 있던 이명박 서울시장의 당내 진입을 위한 노림수가 깔려 있었다.

훗날 이명박 정권 탄생의 공신이 된 친이(친이명박)계가 주도했다.

그러나 지금은 정반대의 양상이 전개되고 있다.

대권 주자 기근이라고 불릴 만큼 지난 총선에서 유력 후보군이 타격을 입었기 때문에 당 대표가 대선 경선에 나설 수 있도록 길을 터주자는 게 골자다.

아이러니하게도 주로 비박계가 이 같은 요구를 하고 있다.

여기에는 친박계 당권 주자군이 비박계보다 앞서는 상황에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 분리 선출을 통해 당권 강화만 해 놓을 경우 비박계의 정치적 입지는 더욱 좁아질 것이라는 우려도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국회 부의장인 심재철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권, 대권 분리 규정을 유지하면 대선에 나올 후보군이 전당대회에 나올 수 없게 된다"면서 "그러나 야당에 비해 대선 주자가 부족한 우리 당은 당권을 통해 몸집을 불릴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용태 의원 역시 "여권 전체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만 바라보는 듯한 무기력한 모습으로는 정권 재창출을 할 수 없다"면서 "당권, 대권 분리 규정을 고쳐 무너진 대선 후보를 다시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장 적용할 수도 있겠지만 이번에 일단 개정하고 내년 4월 재·보궐선거 이후를 겨냥한 노림수라는 해석도 있다.

통상 재보선에서 여권의 성적이 좋지 않았던 전례를 고려하면 이 때를 기점으로 지도부가 교체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미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검찰 수사 선상에 오른 의원이 100명 안팎으로 '역대급' 재보선이 열릴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에 따라 대선 8개월을 앞두고 다시 전대가 열린다면 이 때 친박계와 비박계가 미는 대선 후보간 진검 승부가 펼쳐진다는 시나리오도 예측이 가능하다.

바로 이 때 오는 12월 임기를 다하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등장할 길이 열리게 된다.

이와 함께 당 외곽에서 몸을 풀고 있는 남경필 경기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여기에 김황식 전 국무총리, 오세훈 전 서울시장까지 '당권-대권 통합' 주자로서 레이스를 펼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