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 몇몇이 주도하는 개헌 논의는 필패"
미래·정치개혁·평창·저출산·비정규직 특위 추진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16일 개헌 논의와 관련해 "범국민적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여의도에서 '그들만의 리그'로 하는 논의는 별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국민은 경제 살리기, 청년 일자리 등 먹고사는 문제와 고단한 삶의 문제를 정치인들이 우선 해결해야 한다고 요청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개헌 논의가 여러 현안 의제 중 우선순위에 자리 잡을 경우 과연 그것이 국민적 동의와 추동력을 담보 받을 수 있겠느냐"면서 "따라서 각계각층과 각 지역에서 광범위하고 전국민적인 공론의 장을 거치는 것이 선행된 이후에 논의가 비로소 탄력을 받을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국회 개헌특위 구성에 대해서도 "지금 곧바로 개헌 논의에 들어갈 만큼 국민적 관심과 합의가 이뤄져 있는지 한번 점검할 필요가 있다"면서 "개인적으로 87년 체제가 한계에 도달했다는 점을 공유하고 있지만, 정치인 몇몇이 주도하는 개헌 논의는 과거의 예를 볼 때 필패한다"며 부정적 인식을 드러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특위 구성과 관련, ▲국가미래준비특위 ▲정치개혁특위 ▲평창동계올림픽지원특위 ▲저출산대책특위 ▲비정규직차별철폐특위 등을 구성하자고 야당에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개특위에서는 선거구제 개편과 국회 특권 철폐 등 기존 이슈는 물론 개헌 문제도 포함해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류미나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