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서 국장급 협의…IS 대응 등 중동지역 핵심현안 논의

한·미·일 3국 정부가 사상 처음으로 국제사회의 최대 현안의 하나인 중동 문제를 놓고 머리를 맞댔다.

이는 북한 위협 대처를 목표로 아시아·태평양 역내 안보에 초점을 맞춰온 3자 협력이 글로벌 무대로 확대되는 신호탄으로 보여 주목된다.

권희석 외교부 아프리카중동국장과 앤 패터슨 미국 국무부 근동국 차관보, 우에무라 쓰카사(上村司) 일본 외무성 아중동국장은 13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중동과 북아프리카에 대한 정책협의회를 가졌다고 미국 국무부가 14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3국은 이란과 GCC(걸프협력회의)와 예멘, 북아프리카,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세력인 이슬람국가(IS) 대응,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문제 등 중동지역 핵심 현안을 놓고 심도있는 논의를 벌인 것으로 보인다.

국무부는 "이번 대화는 3국 정부가 서로의 시각을 교환하고 정책을 조율할 기회를 제공했을 뿐 아니라 협력을 심화할 수 있는 중요하 기회가 됐다"고 평가했다.

이번 협의회는 지난해 4월 워싱턴 DC에서 열린 제1차 한미일 외교차관협의회에서 우리 측이 먼저 제안한 데 따른 것이다.

외교소식통은 "이번 협의회는 지역안보 협력뿐만 아니라 글로벌 현안을 놓고도 서로 협력의 기회를 모색하자는 3국 사이의 컨센서스에 따라 열리게 된 것"이라며 "중동과 북아프리카 정세 분석결과를 공유하고 해당지역에 대한 지원 방안을 어떻게 할지를 놓고 서로 의견을 조율해보는 좋은 기회였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구체적인 합의 결과가 나오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앞으로 중동사태의 추이에 따라 3국 차원의 인도주의 또는 경제지원은 물론이고 군사 지원방안도 논의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지만 외교소식통들은 "현재로서는 가능성이 없다"고 일축했다.

(워싱턴연합뉴스) 노효동 특파원 rh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