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 질문 2일째…"서울메트로 출신 전적자, 직영화서 배제"

박원순 서울시장은 최근 심각성이 우려되는 실내 대기 질 문제에 대해 자체 기준치를 높여 대응하겠다고 14일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서울시의회의 이틀째 시정질문에 출석해 관련 질문을 받고 "우리가 기준을 높여서 더 깨끗한 공기의 질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의회 남창진(새누리당·송파2) 의원은 실외를 기준으로 하는 '서울시 대기환경정보' 미세먼지 행동요령과 달리 실내는 별다른 행동강령과 예보시스템이 없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서울시 대기환경정보는 실외 미세먼지가 81∼150㎍/㎥일 때는 '나쁨', 151㎍/㎥ 이상에서는 '매우 나쁨'으로 구분한다.

'나쁨'일 때는 장시간이나 무리한 실외활동을 제한하고, 눈이나 목이 불편한 사람은 실외활동을 피하도록 행동요령을 제시하고 있다.

남 의원은 실외에서는 31∼80㎍/㎥가 '보통' 적정 농도인데 비해, 실내는 '다중이용시설등의실내공기질관리법'에 따라 150㎍/㎥(정부 기준)·140㎍/㎥(서울시 기준)에 달하는 점도 지적했다.

즉 지하철역 같은 실내 공간에서는 기준치에 부합하더라도 실외 기준으로 하면 '나쁨'에 해당하는 미세먼지를 마시게 된다는 뜻이다.

남 의원은 이어 "서울 지하철 10곳 가운데 7곳은 미세먼지 실외 기준 '나쁨' 수준의 공기 질"이라며 "특히 1∼4호선의 경우 전체 역사 가운데 90%가 그렇다"고 지적했다.

박 시장은 이에 대해 "실내 대기 질도 일반 (실외) 공기 질 만큼 좋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다중이용시설등의실내공기질관리법'에 따라 법적 기준보다는 낮은 수준에서 공기 질을 유지하고는 있지만 더욱 세밀한 대책을 수립해 개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신규 전동차를 만들 때는 먼지 흡입시설이라든지 새로운 기술을 부과해 전동차를 생산했으면 좋겠다는 지시를 해놨다"고 답변했다.

남 의원은 여름철 방문객이 많은 공공분수, 특히 바닥분수 가운데 99곳이 수질정화시설 없이 운영되고 있어 레지오넬라 같은 감염병에 노출돼 있다고도 지적했다.

이날 시정질문에서는 전날에 이어 지난달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망사고로 인한 '메피아'(서울메트로+마피아) 문제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박 시장은 지하철 관련 각 분야에 걸쳐 있는 서울메트로 출신 전적자에 대해 "본인들은 억울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인간적인 배려를 해야 하기도 하겠지만, 경정비나 스크린도어 등에 대해 전문성이 있지 않다"며 "우리 입장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만큼, 이분들은 여러 방식으로 배제해야 하지 않느냐는 생각을 하고 직영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ts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