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표·최고위원 따로 선출에 공감대…'1인1표제'도 쟁점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로 혁신 추동력 확보→지지율 회복 포석

새누리당이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일정을 오는 8월9일로 확정함에 따라 지도체제 개편 논의도 급물살을 타게 됐다.

이번 전대는 단순히 지도부의 공백 상태를 메우는 데 그치지 않고 계파 청산과 혁신 추진 등 '체질 개선'으로 이어져야 내년 대선에서 정권 재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혁신비상대책위원회는 차기 지도부를 12년 만에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로 전환, 새로운 체제에 맞춰 지도부가 구성되도록 당헌·당규 개정을 추진 중이다.

정진석 원내대표, 김무성 전 대표, 최경환 의원은 지난달 24일 이런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당 소속 의원을 대표한 정 원내대표가 주류·비주류를 대부분 아우를 수 있는 두 유력 인사와 의견을 모은 만큼, 혁신비대위의 당헌·당규 개정은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일단 당헌·당규의 대표최고위원 선출 규정을 손질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현재 당헌·당규에 따르면 선거인단의 1인2표 투표와 여론조사를 거쳐 5명의 최고위원을 선출하고, 이들 가운데 최다 득표자를 전대에서 대표최고위원으로 지명한다.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로 바꾸려면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따로 선출해야 한다.

투표와 여론조사로 대표를 뽑고, 이와 별도로 4∼5명의 최고위원을 뽑아 최고위원단을 꾸리는 방식이다.

당 대표에게 권한을 최대한 집중하는 형태인 만큼 관건은 역시 대표 선거다.

당 대표가 되지 못해도 최고위원으로서 '지분'을 행사하던 기존 체제와 달리, 대표 선거에서 떨어진 인사는 아무런 당직을 맡지 못한다.

정 원내대표는 1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예전에는 1등 최고위원(대표)과 2등 최고위원이 충돌하는 경우가 잦았다"며 "이런 식으로는 아무 일도 못 한다는 판단 아래 대표를 따로 둬 권한을 강화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 대표가 강력한 리더십으로 당직자 진용을 꾸리고 파격적인 혁신안을 마련, 바닥에 떨어진 지지율을 끌어올려야 내년 대선에서 재집권할 수 있다는 게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개편의 배경이다.

다만, 지난 10일 워크숍에서 '계파청산'을 선언한 것과 별개로 여전히 친박(친박근혜)·비박(비박근혜)이라는 계파 분류가 엄존하는 현실에서 당 대표 선거가 계파 대결로 흐를 경우 자칫 전대 후유증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도 만만치 않다.

이 과정에서 1인2표제인 현행 전대룰을 1인1표제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돼 찬반이 갈릴 수 있다.

옛 지도부의 경우 비박계로 분류되는 김 전 대표가 친박계 최고위원들에 포위된 형국이었으며, 이는 1인2표제도 한몫을 했다는 주장이 있다.

여기에는 계파별 출마자에 따른 득표력 집중·분산 등 전략적인 계산도 깔렸다는 지적이다.

전대 출마자로 거론되는 한 중진 의원은 "친박이 되든, 비박이 되든, 당 대표를 따로 뽑는다면 1인1표제로 가는 게 합당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