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상임위에 '저격수' 배치한 야당
박근혜 정부 후반기 경제정책을 다룰 정무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등 주요 경제분야 상임위원회 진용이 모습을 드러냈다. 조선 해운분야의 산업구조조정을 비롯해 노동개혁과 경제민주화 이슈 등이 현안으로 떠오른 가운데 여야는 각 분야 전문가를 전진 배치해 치열한 공방을 예고했다.

공정거래위원회 등을 소관으로 하는 정무위에는 평소 공정성장과 대기업 지배구조 개선 등에 목소리를 높여온 야당 의원들이 대거 포진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선 당 경제민주화 태스크포스(TF)팀장을 맡고 있는 최운열 의원을 비롯해 민병두 박용진 제윤경 의원 등이 눈에 띈다. 국민의당에서는 20년 동안 시민단체에서 대기업 개혁운동을 벌여온 채이배 의원이 일찌감치 정무위에 내정됐다. 채 의원은 1호 법안으로 ‘상속세 증여세법 개정안’을 준비하고 있으며, ‘정무위 저승사자’로 통했던 김기식 전 더민주 의원의 보좌진 3명을 영입해 전의를 불태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를 맡고 있는 김관영 의원도 기재위에서 정무위로 상임위를 갈아탔다. 김 의원은 19대 국회에서 해당 상임위를 통과한 장수기업의 상속세 면제법안의 본회의 표결에 앞서 반대 토론자로 나서 부결시킨 전력이 있다. 정의당 몫으로 정무위에 배속된 심상정 대표도 기업들에 ‘요주의’ 인물로 꼽힌다. 새누리당에서는 김용태 김도읍 홍일표 의원 등이 정무위에 배치됐다.

국가재정 등 경제정책 전반을 다룰 기재위에는 여야 ‘경제통’이 많다. 더민주에서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를 비롯해 김현미 박영선 이언주 의원 등이 최전방 공격수로 나설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당에서는 김성식 정책위 의장이 기재위에 이름을 올렸다. 19대에 이어 20대에서도 사회적경제기본법을 대표 발의키로 한 유승민 무소속 의원은 기재위 소속으로 정부 경제정책에 ‘태클’을 걸 가능성이 점쳐진다. 새누리당에선 이종구 이혜훈 추경호 의원 등이 기재위에서 야당 의원들의 공세에 맞서 방패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 해운분야의 정부 구조조정 대책과 관련, 정부와 정치권이 이견을 표출하면서 국회 산업위의 역할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산업위 소속으론 우원식 김병관 의원(더민주), 김정훈 정우택 의원(새누리), 조배숙 의원(국민의당) 등이 눈에 띈다.

여권의 20대 최우선 처리 법안인 노동 4법을 다룰 환경노동위원회에는 야당 몫 위원장인 홍영표 더민주 의원을 비롯해 한국노총 출신인 이용득 의원과 한정애 의원 등이 전진 배치됐고, 새누리에서는 한국노총 출신인 장석춘 문진국 임이자 의원 등이 수비수로 나선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