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12일 러시아 방문을 위해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했다. 연합뉴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12일 러시아 방문을 위해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했다. 연합뉴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12일 러시아를 방문했다. 2013년 취임 후 처음이자 외교수장으론 5년 만이다. 외교가에선 윤 장관의 이번 러시아 방문을 이란, 우간다, 쿠바 방문에 이은 대북 압박 외교의 연장선으로 보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첫 러시아 방문도 논의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윤 장관은 출국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4차 핵실험을 한 지 5개월, UN 안전보장이사회가 (대북제재) 결의안을 채택한 지 100일이 됐다”며 “이런 시점에 러시아와의 관계와 국제 공조를 다시 한 번 점검하는 계기를 마련해 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 장관은 “주로 한반도 정세를 포함해 상호 관심사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할 생각”이라고 했다.

윤 장관은 13일 모스크바에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과 회담한다. 14일엔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리는 ‘제2차 한·러 대화 정치경제 콘퍼런스’에 참석한 뒤 현대자동차 현지공장을 찾는다.

윤 장관은 지난주 언론 인터뷰에서 “러시아는 북한 비핵화와 평화 통일 문제에서 중요한 파트너”라며 “북핵 문제 공조 등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방러 문제도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오래전에 박 대통령을 초청한 상태”라며 “러시아 측에서 제기하면 깊이 있게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는 대북 제재 필요성에 공감하는 한편 북한과의 대화 재개 문제와 한반도 고(高)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문제에 대한 견해를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윤 장관은 14일 불가리아 소피아로 이동해 15일 다니엘 미토프 불가리아 외교장관과 회담한다.

박상익 기자 dir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