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측에서 朴대통령 방문 제기하면 심도있게 논의할 것"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10일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 문제에 대해 "중요한 것은 중국 정부의 의지"라고 밝혔다.

윤 장관은 이날 SBS에 출연해 "안보적 측면에서 매우 민감한 수역에서 우리 어선이 못 들어가는 상황에서 중국 어선이 악용하는 측면이 있고, 중립수역인 한강하구까지 진출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서해 북방한계선(NLL) 남쪽 해상에서 중국 어선들의 불법조업으로 우리 어민들이 나포하는 상황까지 벌어지고, 중국 어선들이 한강하구의 중립수역까지 들어와 불법조업을 일삼는 것을 꼬집은 것이다.

윤 장관은 그동안 한중 정상회담이나 외교장관회담, 최근 우리 어민들에 의한 중국어선 나포 이후 우리 정부가 중국 측에 항의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한 것을 거론하며 조만간 개최될 제9차 한중 어업문제 협력회의에서 대책 마련을 위해 심도 있게 얘기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윤 장관이 3주 정도 있으면 개최될 예정이라고 밝힌 제9차 협력회의는 서해에서의 조업질서, 즉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을 다루기 위한 한중간 협의체로 2012년 6월 출범해 매년 2차례 열리고 있다.

그는 한일간 일본군 위안부 합의에 대해 "미흡하다고 보일 수 있는 부분은 앞으로 설립할 재단을 통해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재단설립준비위가 할머니들을 만나 의견을 듣고 있고, 재단설립 과정에서 애로사항을 충분히 감안하면서 할머니들의 어려움을 다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장관은 오는 12일 취임 이후 자신의 첫 러시아 방문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 문제가 논의될 가능성에 대해 "푸틴 대통령이 오래전부터 박 대통령을 초청해 놓은 상태"라면서 "러시아 측에서 제기하면 심도 있게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 취임 이후 푸틴 대통령은 2013년 11월 방한한 적이 있지만, 박 대통령은 취임 이후 한 번도 러시아를 방문하지 않았다.

러시아 방문시 사드(미국의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문제 논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러시아 측이 제기하면 우리 국민의 안전과 국가안보를 위한 방어적 조치라는 점을 강조할 것"이라면서 "(사드는) 우리 국민, 한국 정부에 있어서 절체절명의 생존에 관한 문제이며, 강대국 간의 경쟁 관계 속에서 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사드, 남중국해 등을 둘러싸고 미중간 갈등 속에서 우리 정부가 '샌드위치 신세'가 될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는 "우리의 외교력이 상승하면서 도전을 극복할 나름의 역량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너무 수동적이거나 패배주의적으로 볼 필요가 없다"면서 "(미중사이에) '끼었다'는 표현을 쓰는 것은 우리 역할이 없어진다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패배주의적 사고보다는 잘해낼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우방국들과 공조를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김효정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