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피아 특권·반칙 세밀조사 진행할 것"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8일 서울시가 지하철 2호선 구의역 사고를 계기로 추진키로 한 지하철 안전종합대책에 대해 '땜질식 처방'이라고 비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서울시의 대책은 그동안 구조조정을 한 안전 관련 부분을 직영화하겠다는 게 핵심"이라면서 "이는 공공부문을 늘리겠다는 주장과 맥이 닿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문제의 근원을 찾아서 고치려고 해야지 공기업을 만들고 공무원을 늘린다고 근본적 문제가 해결되는 게 아니다"며 "직영화 주장은 처음에는 달콤하게 들릴 수 있으나 근원적 해결책이 되지 못하고 국민 부담만 가중시켜서 경제를 더 어렵게 만드는 '조삼모사 미봉책'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원내대표는 "새누리당 정책위 산하 일자리특위에서 이번 구의역 비극의 원인을 밝혀내겠다"며 "이번 사건에 국한하지 않고 서울메트로의 방만한 운영 실태 전반, 하청업체와의 불공정 계약, '메트로 마피아'의 특권과 반칙에 대한 세밀한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발표한 대책에 대해 "서울메트로의 운영과 관련한 조사와 반성 등이 선행되지 않은 '땜질식' 처방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거듭 비판했다.

앞서 박 시장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어 구의역 사고에 대해 사과한 뒤 시민 생명·안전과 직결된 업무와 위험한 업무는 직영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등 다음달에 지하철 안전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현혜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