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을 수 없는 일…의장은 1당이 차지하는 게 일반적 상식"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대표는 7일 더민주와 새누리당이 먼저 각 당의 국회의장 후보를 확정한 뒤 본회의 투표로 국회의장을 결정하자는 국민의당 제안에 대해 "유권자들의 의사를 무시하는 결과로, 우리가 과연 원칙에 반하는 짓을 해서 되겠느냐는 걸 심각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 인사말에서 "우리가 단순히 원구성이란 것에 집착해서 좋은 게 좋은 것이니까, 제 3당이란 곳에서 본회의 투표로 국회의장을 결정하자 하니 한 번 해보자, 이러는 건 있을 수 없다"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우상호 원내대표가 앞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당이 의미있는 새로운 제안을 해줘서 심도있게 검토하고 있다"고 말한 것과는 온도차가 확연한 것이다.

김 대표는 "민주사회에서는 민주절차 대로 내려온 원칙을 준수해야만 우리가 국민에게 떳떳하게 민주주의를 얘기할 수 있는 것"이라며 "적당히 당선된 의원들이 그것을 지키지 못하면 국민에게 나중에 원칙에 대한 얘기를 할 수 없는 환경에 처할지 모른다"고 지적했다.

그는 원구성 법정 시한인 이날까지 원구성 협상이 표류하는 상황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국민이 더민주를 제1당으로 결정해줬으면 당연히 의장은 더민주가 차지한다는 게 일반적 상식"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세계의 모든 나라 의회에서 1당이 국회의장을 한다는 건 뭐 누구한테 물어봐도 이상이 없다"며 "그동안 1당에만 익숙해있다 갑작스레 2당 지위로 떨어져 쇼크에 벗어나지 못하고 1당에게 줘야할 의장 자리를 자기네가 가져야겠다고 고집을 부리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오늘 개원을 못하게 되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새누리당을 비판했다.

또한 "이번 선거가 끝난 뒤 협치란 말을 많이 하고 있지만, 협치를 제대로 하려면 일반 상식이 존중돼야 한다"며 "이런 상식을 저버리고서 협치를 한다는 말은 흉내에 불과하지 않는가"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서도 국민의당의 의장 선출 중재안에 대해 "허…그걸 어떻게 투표를 뽑나…이 사람들이…선거결과를…"이라며 "선거 결과를 제대로 지키는 건데, 그건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이정현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