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 '외교부 해체론' 언급…박완주 "오해 없길" 진화

더불어민주당은 7일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재확인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금 사드 문제가 계속 논란이 되는데 더민주는 계속 일관된 입장을 갖고 있다"며 "두세가지 이유 때문에 사드 배치에 대해서 만큼은 부정적 견해란 것을 다시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국가안보를 지키기 위한 무기 체계를 갖추는 일이라면 야당도 적극 협력하지만, 미국내에서도 사드의 성능이 확인되지 않았다는 게 다수설이고 계속 성능을 개선하고 있는 개발 중인 무기"라며 "성능이 확인되지 않은 무기를 우리가 졸속으로 수입해서 막대한 국고를 쏟아야 하나는 국민적 우려가 아직 해소 안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두번째는 중국, 러시아 등 이웃 강대국의 우려"라며 "동북아 평화와 안정 , 북핵 폐기를 위해선 중국과 러시아의 협력이 긴요한데, 대한민국 입장에서 중국과 러시아가 저렇게 극렬히 반대하는 무기체계를 도입해야 하느냐는 정치적 고민이 있다는 게 사실"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한민구 국방장관이 지난 몇년간 이 문제에 관해 계속해서 말을 바꾸거나 국민에게 혼선을 불러일으키는 언사를 하고 있다"며 "국가 안보를 책임지는 장관이 엄청난 국고를 쏟아야 하는 무기체계와 관련해 계속 말을 바꾸는 건 정책 소신이 없거나 국민 속이거나 둘 중 하나 아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 문제에 대해 빠른 시일내에 매듭 지어달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박정 원내부대표도 "사드를 배치함으로써 주권외교를 포기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며 "확실한 건 박근혜정부의 외교가 총체적으로 실패했다는 것으로, 사드를 배치한다고 해서 우리 국민이 더 안전해지거나 북핵 개발을 막을 수 있거나 외교주권이 더 강해지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중국, 러시아, 미국과 일본의 군사 대립이 격화돼 한반도 위기가 고조될 것"이라며 "남북 관계나 한국의 운명과 상관없이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우리 안보를 인질로 삼는게 사드로, 국제외교에서 한국이란 나라가 완전히 사라지게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우리의 외교주권을 완전히 포기하고 안보에도 전혀 도움이 안되는 사드 배치는 재고돼야 한다.

이런 식으로 배치하려면 외교부를 차라리 없애야 한다"는 주장까지 했다.

박 원내부대표의 외교부 해체론에 대해 박완주 원내 수석부대표는 "너무 오해가 없었으면 좋겠다"며 "그만큼 충정을 갖고 문제를 잘 해결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으로 이해해줬으면 좋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이정현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