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적 우세만을 앞세운 野의 압박 안 받아들일 것"
"野 청와대배후설 주장, 장애만 조성…의장 양보 밝힌 적 없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20대 국회 원 구성 마감 법정 시한인 7일에도 원 구성 협상이 타결되지 못한 것과 관련해 "법이 정한 시한을 지키지 못한 점에 대해 다시 한번 국민 여러분께 정중히 사과한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국민 여러분의 기대에 크게 어긋나지 않도록 더 속도를 내겠다"고 약속했다.
정진석 "원구성 법정시한 못 지켜 국민께 사과"
이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에 대해 "여소야대 상황이지만 야당이 표의 우위만 믿고 여당을 압박하는 것은 의회주의에 대한 중대한 침해"라며 "수적 우세만을 앞세운 야당의 압박은 절대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 구성 협상은 국회 관행에 근거해 합리적 설득을 통해 진행돼야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정 원내대표는 더민주가 청와대의 원 구성 협상 조종설을 주장하는 데 대해서는 "무엇이든 청와대를 물고 들어가야 선명하다고 생각하는 과거의 낡은 행태가 도진 게 아닌지 의심된다"면서 "엉뚱하게 청와대 배후설을 주장하는 것은 협상 상대에 대한 기본 예의도 아니고 협상 타결에 장애만 조성할 뿐"이라고 말했다.

또 "새누리당의 어떤 책임 있는 당직자도 의장을 더민주에 양보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적 없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류미나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