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2당의 '의장단 자유투표' 추진으로 與 오해했다면 유감"
"정보·국방·안전행정·외통위 등은 여당이 맡는 게 당연"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6일 "두 야당이 자유투표 통해 국회의장단을 선출할 수도 있다고 한 게 여야 3당 합의없이 야 2당이 일방적으로 국회의장단 구성이 가능한 것처럼 (여당이) 오해했다면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먼저 원구성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지게 된 데 대해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이제 더 이상 '네 탓' 공방은 오늘로서 끝냈으면 좋겠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박 원내수석부대표의 이 같은 '유감 표명'은 새누리당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가 야 2당의 '자유투표 가능' 발언에 대해 사과를 받기 전에는 협상을 이어갈 수 없다고 주장한 데 따른 것이다.

여야 3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전날 두 야당의 이 같은 입장 표명을 전제로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단 선출 법정시한 하루 전날인 이날 오찬 간담회를 열어 원구성 협상을 재개하기로 했다.

더민주가 새누리당의 요구를 받아들여 유감표명을 함에 따라 이날 원구성 협상에서 여야가 돌파구를 마련할지 주목된다.

그러나 여야 3당은 국회의장은 물론 국회 운영위원장, 법사위원장 등 알짜 상임위원장 자리를 놓고 입장차를 보이고 있어 협상에 진통이 예상된다.

이와 관련,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우선 서로 (협상)카드가 뭔지 보이고 양보할 것은 하는 과정을 거친다면 (타결 가능성이) 반반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정보위나 국방위, 안전행정위, 외통위 등은 여당이 맡아서 하는 게 지극히 맞지 않느냐. 그것까지 달라고 하면 진짜 야당이 욕심을 부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새누리당이 운영위원장직을 요구하는 데 대해선 "절대 못 주는 것을 지키려면 주기는 싫지만 내놓을 것을 내놓아야 한다"면서 "오늘은 국민의당도 진정한 패를 갖고 나와야 한다.

그래야 새누리당이 내놓을 상임위원장직이 2개가 될지, 3개가 될지가 결정된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이정현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