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반발 가능성도…호남, 원심력 우려 속 '일촉즉발'
이해찬 복당 두고 긴장고조…"특별 케이스 아냐" 부정적 기류

더불어민주당이 지역위원장 공모 심사를 시작하면서 '전당대회 모드'에 본격 돌입했다.

특히 이번 공모에는 4·13 총선에서 낙선한 후보들이 대거 신청했지만 정작 당 지도부는 낙선자들에 대한 대대적 물갈이를 예고해 충돌이 예상된다.

지역조직 세력 구도가 어떻게 개편되느냐에 따라 당권은 물론 대선후보 경선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이번 지역위원장 인선을 계기로 잠잠했던 계파간 충돌이 재현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 호남 원심력 속 '일촉즉발' =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지난 1~3일 전국 253개 지역위원회 위원장을 공모한 결과 364명이 신청한 것으로 5일 집계됐다.

전준위는 8일 회의를 열어 후보 심사기준을 논의한다.

문제는 지난 총선 낙선자 대부분이 공모에 신청했다는 점이다.

전준위가 출범 직후부터 '낙선자 물갈이'를 예고한 만큼 상당수는 배제될 수밖에 없어 이 과정에서 집단 반발 등 잡음이 불가피하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지난달 31일 경남 양산갑 송인배 지역위원장은 사퇴하면서 "총선 성공 여부를 기준으로 삼겠다는 조강특위의 일성은 우려스럽다.

당권이나 대권을 겨냥한 꼼수가 작동한다면, 대선 패배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지난 총선에서 참패를 기록했던 호남 지역에서는 일촉즉발의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당 관계자는 "당선자 3명을 제외하고는 위원장직을 가져가는 사람은 극소수에 그칠 것"이라고 했다.

나아가 국민의당 당세가 여전히 위력적인 상황에서 지역위원장 인선 갈등이 원심력을 강화해 당원들의 집단 탈당을 부를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온다.

◇ '이해찬 뇌관'에 계파갈등 점화 우려 = 지역위원장 심사 작업이 시작되면서 가장 큰 '뇌관'으로 꼽히는 이 전 총리의 복당 논의도 마냥 미룰 수 없게 됐다.

세종시 지역위원장에 다른 누군가를 임명할지, 자리를 비워둘지를 결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당 지도부나 전준위 등에서는 이 전 총리의 복당 논의에 부정적인 기류가 흘러나오면서 벌써부터 갈등 조짐이 감지되는 분위기다.

전준위 핵심 관계자는 "탈당한 사람은 원칙적으로 1년간 복당시키지 않는 게 규정인데, 이 전 총리는 예외에 해당하지 않는다"면서 "다른 탈당자와의 형평성 문제도 있어 특별 케이스로 처리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전 총리의 복당 심사가 이뤄지지 않은 채 위원장 임명을 강행한다면 당내 최대계파인 '친노(친노무현)' 진영의 반발을 살 수 있다.

이 전 총리는 지난 3일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복당 심사조차 하지 않았다"면서 지도부에 불만을 터뜨린 뒤 "8월 전대 후 정상화될 것"이라는 의미심장한 글을 남겼다.

우상호 원내대표 역시 최근 "친노라고 해서 노골적으로 쳐내는 것은 처음 봤다"며 이 전 총리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해 이 문제를 둘러싼 당내 '힘겨루기'를 예고했다.

◇ 혁신안도 금주 판가름…혁신위 반발 관건 = 최고위원회 폐지를 골자로 하는 혁신안의 운명도 이번주 결정된다.

우 원내대표는 주초 의총을 열어 혁신안대로 최고위원제를 권역·부문별 대표위원제로 대체할지, 아니면 혁신안을 폐기하고 최고위원제를 유지할지 결론을 내리기로 했다.

현행 최고위원 중 일부만 권역별 대표위원으로 대체하는 절충안도 거론된다.

간담회에서 룰이 정해지면 당권주자들의 움직임도 활발해지면서 전대 분위기도 달아오를 전망이다.

그러나 혁신안이 수정되거나 폐기되면 혁신위원들을 중심으로 반발이 터져 나올 수 있다.

반대로 혁신안을 전격 수용해 대표위원제를 도입하려 해도 선거인단 구성의 어려움 등 현실적인 문제가 많다는 주장이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