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국회의장+운영+예결위' 또는 '법사+운영+예결위' 요구
더민주 '국회의장+운영위' 또는 '법사+운영+예결위' 주장
국민의당 '기재+알짜 상임위 1개' 주장…부의장직도 기대

제20대 국회 임기가 시작된 지 3일로 닷새째를 맞이하고 있지만 여야 3당의 원(院) 구성 협상은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새누리당은 두 야당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야합'을 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 없이는 협상테이블로 돌아갈 수 없다는 입장이다.

반면에 더민주는 새누리당이 청와대의 지시를 받느라 여야 3당의 원 구성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졌다며 '청와대 배후설'을 주장했고, 국민의당은 양당이 국회의장직과 주요 상임위원장을 둘러싼 '쟁취 전투'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이처럼 여야 3당은 각 당의 명분과 실리를 내세워 설전을 벌이며 절충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원구성을 위해서는 3당의 합의가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각 당이 절대로 포기할 수 없는 협상의 '마지노선'이 무엇인지 관심을 끈다.

여야 3당은 국회의장단 선출과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를 함께 논의해나가고 있다.

국회의장을 누가 맡을지를 놓고 여야의 입장이 맞서는 가운데 현재까지 논의 결과 3당은 18개 상임위원장(13개 전임 상임위+3개 겸임상임위+2개 상설특위)을 새누리당 8개·더민주 8개·국민의당 2개로 배분한다는 데에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느 상임위원장을 어느 당이 맡아야 하는지에 대해선 이해가 맞서고 있다.

19대 국회 때 총 10개 상임위원장을 차지했던 새누리당으로서는 20대 국회에선 위원장 자리가 2개 줄게 돼 고민이 적지 않다.

새누리당은 운영위와 예산결산특별위의 위원장은 어떤 경우에도 야당에 내어주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운영위는 국회 운영을 총괄하고 대통령을 보좌하는 청와대를 관할하는 곳이며,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나라 살림에 대한 심의를 책임지는 위원회라는 이유에서다.

대신 협상과정에서 외교통일위원회와 윤리특별위원회는 위원장직은 야당에 양보 가능하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은 국회의장단 선출과 관련, '국회의장은 제1당이 아닌 여당이 맡는 게 관례'라는 논리로 국회의장직을 차지해야 하고 2명인 국회부의장 중에서도 한 석을 차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국회의장직을 가져올 경우, 운영위·예결위·법사위 중 법사위를 양보할 수 있다는 기류다.

국회의장직 사수 의지가 강한 상황이지만 원 구성 협상에서 국회의장직을 야당에 양보하고 반대급부로 주요 상임위를 더 챙겨오는 카드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당내에선 국회의장직을 내어주는 대신 운영·예결·법사를 모두 가져와야 한다는 견해가 강하다.

더민주는 국회의장직은 제1당인 자당이 반드시 가져와야 한다고 주장한다.

앞서 우상호 원내대표는 지난달 20일 예결위·운영위·법사위를 모두 더민주에 양보한다면 국회의장을 내어줄 수 있다고 밝힌 바 있지만, 이는 국회의장직 확보를 위해 높은 '호가'를 부른 것으로 해석된다.

전날엔 우 원내대표가 더민주가 국회의장을 가져오는 대신 "법사위원장을 양보하겠다"고 발언해 눈길을 끌었다.

하지만 이는 법사위원장을 양보하는 대신 운영위원장을 확보하려는 포석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면서 새누리당의 반발을 불러 일으켰다.

더민주는 경제 관련 상임위 중에서 정무위에도 눈독을 들이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새누리당이 꿈쩍도 않고 있다.

또 더민주는 국민의당의 지원을 받아 새누리당과의 협상에서 국회의장을 차지하게 될 경우 야당몫 국회부의장을 국민의당에 양보하는 방안도 조심스럽게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개 상임위원장 자리를 기대하는 국민의당은 새누리당과 더민주의 치열한 다툼 속에서 '알짜 상임위'를 차지하기 위해 골몰하고 있다.

외형적으로는 보건복지위를 1순위, 교육문화체육관광위를 2순위 확보대상으로 삼고 있는 분위기이나 협상과정에선 19대 국회 때 새누리당이 맡았던 기획재정위원장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기재위는 기획재정부·한국은행·국세청 등을 관할하며 경제정책을 좌지우지하고, 예산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새누리당이 양보할 기색을 보이지 않고 있어 진통을 예고하고 있다.

일부 호남 의원들을 중심으로는 총선 이후 호남지역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와 산업통상자원위를 확보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당 내부에선 국회의장직을 둘러싼 새누리당과 더민주의 경쟁구도를 잘 활용해 어느 한 당을 밀어주고 대신 국민의당이 국회부의장을 얻어낼 수 있도록 실리적 협상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이정현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