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위 반발·의원간담회서 논의…'일부 유지' 절충안도
지도체제 논의도 지연…우상호 "개별 의견 자제해야"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뜨거운 감자'인 최고위원제 폐지 혁신안을 두고 이견이 계속되면서, 전당대회 준비작업도 좀처럼 진전되지 못하고 있다.

애초 당내에서는 혁신안을 폐기하고 최고위원제를 유지하자는 여론이 우세한 듯했으나, "혁신안을 제대로 적용도 해보지 않은채 폐기해서는 안된다"는 반발이 터져나오면서 논의가 표류하고 있다.

실제로 문재인 전 대표 시절 해당 혁신안을 만든 혁신위원회는 1일 전대준비위원회에 서한을 보내 최고위원제 폐지안을 혁신안대로 관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상황에서 전대준비위원회 당헌·당규 분과위원회는 2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제 폐지 여부를 안건으로 올려 회의를 진행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한 분과위원은 "최고위원제를 유지하는 것도, 폐지하는 것도 각각 장단점이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면서 "성급하게 결론을 내기보다는 의원의 의견을 더 들어보고서 결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신중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한 쪽으로 결론을 내리면 일부에서 반발이 터져나와 갈등으로 번질 우려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당 지도부 역시 이 문제를 신속히 정리해야 한다고 보고 다음 주 의원간담회를 열어 논의하기로 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전대를 앞두고 이런 저런 논란이 나오고 있다.

새로운 갈등으로 비화하는 것을 막기 위해 다음주 초 의원간담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간담회에서는 당헌당규 문제, 혁신안 문제를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구성원들은 개별적인 의견개진은 자제하고 간담회에서 진지하게 토론해 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지도부 가운데 일부는 현행대로 최고위원으로, 일부는 혁신안에 따라 최고위원이 아닌 대표위원들로 채우자는 '절충안'도 나오고 있다.

당 관계자는 "혁신안은 권역별·부문별 대표위원을 뽑자고 제안했지만, 현재 부문별 대표위원을 뽑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따른다.

당장 부문별 선거인단 구성도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신 권역별로 대표위원을 뽑는 것은 가능할 수 있다"며 "권역별로만 대표위원을 뽑는 절충안 등을 생각해볼 수 있다"고 했다.

당내에서는 원활한 전대 준비를 위해서라도 이 문제를 빨리 매듭지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규칙이 정해지지 않으니 당권주자들의 움직임도 자연스럽게 늦춰지고, 이에 따라 전대 분위기도 조성되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더민주 관계자는 "최고위원제 폐지 여부가 정해져야 당 대표와 최고위원들을 함께 뽑을지(순수 집단지도체제), 따로 뽑을지(단일성 집단지도체제) 논의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당권주자들의 행보도 영향을 받을 것"이라며 "신속하게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