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통신, 김정은 구두친서의 구체적 내용은 밝히지 않아
시 주석 "중조친선 수호·발전 방침 불변하다"


리수용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이 1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따뜻한 인사'와 구두친서를 전달했으며 이 자리에서 '핵-경제 병진노선'을 변함없이 추진하겠다는 뜻을 전했다고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2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리 부위원장이 시 주석과의 담화에서 "노동당 제7차 대회는 우리 당이 시종일관 견지해온 사회주의건설의 총노선, 자주노선, 선군혁명노선, 주체적통일노선, 새로운 병진노선은 추호도 변함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통신은 김 위원장 구두친서의 구체적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통신은 이어 리 부위원장과 시 주석이 "친선적인 분위기 속에서 담화를 했다"면서 특히 리 부위원장이 "우리는 전략적 안목을 가지고 지역의 평화와 안전을 수호하면서 두 나라 인민의 공동의 재부인 조중친선을 변함없이 강화발전시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리 부위원장은 시 주석과의 담화에서 지난달 9일 폐막한 제7차 당대회에서 김정은을 당 위원장으로 추대한 사실도 전했다고 통신은 보도했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조선노동당 대표단의 중국 방문은 중조 두 당 사이의 전략적 의사소통을 진행하는 훌륭한 전통을 다시금 보여주었다"며 "중조친선을 수호하고 공고발전시켜나가려는 중국 당과 정부의 방침은 불변하다"고 말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시 주석은 이어 "두 나라 노세대 영도자들께서 마련하고 품들여 키워주신 중소친선관계를 대를 이어 발전시킴으로써 중조 인민들에게 행복을 가져다주고 지역의 평화와 안전, 발전을 수호하기 위해 조선 측과 함께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신은 또 시 주석이 김 위원장이 인사와 구두친서를 보낸 것에 대해 "대단히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며 "그이께(김정은) 자신의 충심으로 되는 축원의 인사를 전해드릴 것을 부탁했다"고 설명했다.

통신은 아울러 시 주석이 "존경하는 김정은 동지께서 조선노동당 위원장으로 높이 추대되신데 대해 다시 한 번 열렬한 축하를 드린다고 하면서 당 제7차 대회가 성과적으로 진행된 것으로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고도 전했다.

통신은 하지만 시 주석이 리수용 면담에서 언급했다고 중국 측이 밝힌 '유관 당사국들이 냉정과 자제 유지', '한반도 문제에 대한 입장은 일관되고 명확' 등의 표현에 대해서는 일절 거론하지 않았다.

이날 만남에는 리 부위원장과 시 주석을 비롯해 지재룡 주중 북한대사, 양제츠(楊潔지<兼대신虎들어간簾>) 외교담당 국무위원, 쑹타오(宋濤) 공산당 대외연락부장, 전 주북 중국대사 출신의 류훙차이(劉洪才) 대외연락부 부부장, 류전민(劉振民) 외교부 부부장, 딩쉐샹(丁薛祥) 중앙판공청 상무부주임이 참석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hapyr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