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당은 혁신비대위 소관"…비대위 출범하면 논란 본격화할듯
화합 위한 일괄복당론 vs 유승민·윤상현 분리 순차·선별 복당론

제 20대 국회 원(院) 구성 협상이 본격화하면서 그간 물 밑에 가라앉아 있던 새누리당의 탈당자 복당 이슈가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불과 한 석 차이로 제1당 지위를 더불어민주당에 내어준 새누리당으로서는 탈당자를 신속하게 복당시켜 1당 지위를 회복하면 현재 협상에서의 불리한 입지를 유리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복당카드'에 유혹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특히 '협치'를 외치던 더민주와 국민의당이 며칠새 '협공모드'로 전환해 새누리당을 압박하는 상황이 되자 여당에서 복당 논의가 재점화되는 분위기지만, 문제는 당내에 복당 방식에 대한 의견이 여전히 엇갈린다는 점이다.

복당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자 정진석 원내대표를 비롯한 원내지도부는 1일 국회에서 간담회를 열어 "원 구성 협상 전 복당은 없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정 원내대표가 이 같은 입장을 거듭 밝힌 것은 원구성 협상 전에 '탈당자 복당'이라는 일종의 '꼼수'를 통해 원내 제1당이 돼서 국회의장직을 차지하려 한다는 야당의 공세를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정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국회의장은 여당이 하는 게 관례지, 야당 주장처럼 1당이 하는 관례는 없었다"며 여당이 국회의장직을 맡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새누리당 원내지도부는 그러면서 "복당 문제는 원내(지도부) 소관이 아니라 혁신비대위의 소관"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언급은 혁신비대위가 발족할 경우 원구성 협상을 위한 필요성 여부와 상관없이 탈당자 복당 문제가 논의될 수 있고, 결정될 수 있음을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정 원내대표의 '원구성 협상 전 복당은 없다'는 선언에도 불구하고 당내 복당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원내대책을 총괄하는 원내지도부 내부에서는 단순히 국회의장직 문제 뿐만 아니라 20대 국회의 원활한 운영을위해 복당이 필요하며 일괄 복당이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기류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탈당자 복당을 통해 새누리당이 원내 제1당이 되면 "원내 1당이 국회의장직을 차지해야 한다"는 더민주의 주장의 근거를 무너뜨리는 협상의 묘수가 될 수 있다는 게 새누리당 일각의 계산이다.

또 법제사법위원회·운영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 주요 상임위의 위원장 배분 뿐만아니라 상임위 정수 조정을 위한 대야 협상에서도 유리한 고지에 설 수 있다는 것이다.

원내지도부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꼭 국회의장직을 겨냥해서 복당을 추진하자는 것은 아니지만, 국회 운영을 원활히 하고 박근혜정부 임기에 국정 운영을 잘 뒷받침하려면 복당 추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방식에 대해선 "복당 관련 결정권은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있지만, 일단 복당을 신청한 모든 사람에 대해 비대위가 구성되면 절차를 밟아야 할 것"이라 했다.

또 다른 원내지도부 관계자도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지금처럼 '당이 화합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강할 때 한꺼번에 복당시키는 것이 좋다"면서 "이들이 당선 후 복당을 약속하고 선거를 치른 만큼 탈당자 복당이 총선 민의에 거스르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순차 복당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비박(비박근혜)계 재선 하태경 의원은 통화에서 "전당대회 개최 전에 순차 복당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공천과정에서 당의 잘못이 큰 5명(강길부·안상수·이철규·장제원·주호영 의원)은 먼저 복당시키고 논의가 필요한 유승민·윤상현 의원은 의총 등을 거쳐 복당을 결정하되 모두 전당대회 전에는 복당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순차 복당의 시기를 전당대회 전으로 규정한 이유에 대해서는 "전당대회는 당의 혁신과 대통합이라는 의미가 있는데, 유승민·윤상현 의원 복당이라는 예민한 문제를 전당대회 이후에 논의하면 또 분란이 생긴다"고 설명했다.

비박계 5선 심재철 의원도 통화에서 "당의 공천이 잘못됐다는 게 확인된 5명의 복당은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이지만, 유승민·윤상현 의원의 복당은 반대하는 의견이 명백히 존재하는 게 현실이기 때문에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5+2 방식의 단계적 복당이 현실적이고, 유승민·윤상현 의원의 복당은 전당대회 후에 논의하는 게 낫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배영경 이신영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