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찬모임서 혁신안·지도체제 등 논의…반기문엔 "구정치" 비판

더불어민주당 중도 성향 중진급 인사 모임인 '통합행동'이 31일 모임을 갖고 사무총장제 폐지 등 당 혁신안과 지도체제 개편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통합행동에는 이날부터 진영 의원과 김두관 의원이 합류했다.

이로써 통합행동 회원은 이들 두 의원과 간사인 민병두 의원을 비롯해 김부겸 박영선 송영길 조정식 김영춘 정성호 의원과 정장선 총무본부장 등 10명으로 늘었다.

이날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열린 모임에는 김부겸 박영선 송영길 김영춘 의원이 불참하고 6명만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모임에서 사무총장제 폐지안을 비롯해 문재인 전 대표 시절 '김상곤 혁신위원회'가 만든 혁신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고 전했다.

한 참석자는 "사무총장제 대신 5본부장제를 도입했지만, 다수 의원이 사무총장제로 돌아가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냈다"며 "굳이 혁신안을 폐기하자는 취지가 아니라, 대선을 효율적으로 치르려면 사무총장이 역할을 해야 한다는 데 공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신 최고위원제를 폐지하고 대표위원제를 도입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당내 이견이 있다"는 지적이 나옴에 따라 본격적인 논의는 하지 않았다고 이 참석자는 전했다.

당 대표를 최고위원들과 함께 선출할지, 별도로 선출할지 등 지도체제 개편안과 관련해서도 "여러 의견이 있지만 (이 문제로) 당이 분란 빠지면 안 되니 얘기를 안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당권 후보에 대한 언급이 나왔느냐는 질문에 한 참석자는 "구체적인 얘기는 나오지 않았다. 대신 과거 보인 혼란과 패권적 행태를 극복하고 대선승리를 이끌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얘기가 나왔다"고 답했다.

이날 모임에서는 최근 방한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 대한 얘기도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의원들은 반 총장에 대해 "현직 사무총장 신분으로 대권 행보를 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 "지역에 다니며 세를 과시하는 것이 너무 구(舊)정치 방식이다" 등 부정적 평가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의원들은 여야의 원 구성 협상에 대해서도 "국회의장과 법제사법위원장을 가져오는 것이 중요하다" 등 각자의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통합행동은 이후에도 정기적으로 모임을 하기로 했으며, 다음 모임은 진영 의원의 지역구인 용산에서 열기로 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이정현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