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더민주, 의장·법사위원장 논란에 일단 신중모드
"협상 주도해 '선도정당' 입지 구축할 것" 의욕도

20대 국회 원구성 협상이 난항에 부딪힌 가운데, 제3당으로서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의 조정 역할이 첫 시험대에 올랐다.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이 국회의장단과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로 입장이 맞서 협상이 평행선을 달리자 국민의당의 선택에 시선이 모이고 있다.

의석수 122석인 새누리당과 123석인 더민주 모두 과반 의석에 못 미치고 의석수 차가 1석에 불과해 양측이 팽팽하게 맞서는 상황에서 38석인 국민의당이 누구 손을 들어주느냐에 따라 협상의 무게 중심이 한쪽으로 급격히 쏠릴 수 있기 때문이다.

원내 2당으로 전락한 집권여당 새누리당은 당초 국회의장직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었으나 내부에서 국회의장직을 양보할 수 없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또 국회의장직을 야당에 양보할 경우 운영위원장과 예산결산특위 위원장은 물론 법제사법위원장도 여당이 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더민주는 국회의장직에다가 법사·운영·예결위 중 최소한 하나의 위원장직을 배분받아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국회의장직을 내줄 경우에는 법사·운영·예결위 3개 상임위의 위원장직을 모두 가져와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국민의당은 야당이 법사위원장을 가져가야 한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으나 공식적으로는 결정된 사항은 없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국민의당의 이같은 태도는 원구성 협상에서 단순히 어느 한쪽 편을 드는 캐스팅 보트 역할에 국한하지 않고 협상을 주도하는 선도정당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나름의 포부가 깔려 있다는 관측이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국민의당이 양당 사이의 힘의 균형을 이용해 법사위원장을 가져가려 하는 등의 지나친 욕심을 부리지 않도록 하자는 데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면서 "원구성 협상이 국민의 눈높이에서 합리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는 3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6월 7일까지 원구성 협상을 마무리하겠다고 국민 앞에 여러 번 약속을 했다"면서 "목표대로 정상적으로 개원되지 않으면 '무노동 무임금'까지도 수용할 각오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그러면서 새누리당과 더민주에도 원구성 협상이 마무리되기 전까지 '무노동 무임금'을 적용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새누리당과 더민주가 타협을 이루지 못할 경우 결국 "국민의당이 양쪽 입장을 듣고 가르마를 타줘야 하지 않겠느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당 내부에서는 상임위원장 배분에서 실리를 취해야 한다는 요구도 빗발치고 있다.

국민의당은 전날 원구성 협상에서 보건복지위,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산업통상자원위, 기획재정위 등 5개 상임위 가운데 2개 상임위의 위원장을 배분받겠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내에선 내년 대선을 겨냥해 정책정당으로서 면모를 보이기 위한 상임위에 주안점을 둬야 한다는 의견과, 의원들의 지역구 관리를 위한 상임위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는 의견 등이 분분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