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30일 20대 국회 첫 의원총회를 열어 전당대회까지 당을 이끌 ‘김희옥 혁신비대상대책위원장 체제’를 사실상 추인했다.

당 쇄신을 위해 계파를 청산해야 한다는 데도 의견을 모았다. 새누리당은 다음달 2일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를 열어 김 위원장 내정자에 대한 공식 인준과 비대위원 구성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앞으로 1년간 원내대표로 일하면서 청와대가 일방적으로 지시하고 당이 무조건 따르는 방식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 내정자는 “계파활동으로 당의 단합, 통합을 해하고 갈등과 분열을 가져오는 언행이 있는 구성원은 당의 공식적인 윤리기구를 통해 제명 등 강한 제재를 할 수 있도록 규정을 정비해 제도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계파주의 청산에 대해 참석한 의원 누구도 이의를 달지 않았다”고 했다. 새누리당은 정 원내대표와 김무성 전 대표, 최경환 의원이 3자 회동에서 의견을 모은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도입 문제와 당권·대권 분리 문제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하기로 했다. 또 전국위 직후 새누리당 소속 의원 전원이 참석하는 ‘1박2일 워크숍’을 열어 계파 청산 등을 담은 대국민 선언을 하기로 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