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동생 박지만 회장 비서 출신도 보좌진으로 채용
"나와 연관된 靑 내부 일 얘기 안해…무관한 건 자유롭게 얘기"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과거 '청와대 문건유출사건' 배후로 지목됐을 때 연루 의혹을 받았던 청와대 출신 인사와 박지만 EG 회장 측근 등을 보좌진으로 기용한 것으로 30일 확인됐다.

이로 인해 일각에선 조 의원이 박 대통령 측근들과 청와대에 대한 폭로전을 벌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지만, 조 의원은 "전혀 의도가 있는 게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조 의원은 자신과 함께 청와대 공직기강 비서관실에서 근무한 오창유 전 행정관을 보좌관으로 채용했다.

오 보좌관은 문건유출사건 당시 정호성 제1부속비서관에게 청와대 문건 사본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았으나, 청와대가 진술을 강요한다고 주장하며 청와대를 떠났던 인물이다.

오 보좌관과 함께 영입된 전인식 비서관은 박 대통령 동생인 박지만 EG 회장의 비서 출신으로, 문건유출 사건 때 조 의원과 박 회장을 연결해줬다는 의심을 받았다.

조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두 사람을 기용한 것이 '박 대통령을 견제하겠다는 메시지 아니냐'는 질문에 "무슨 견제 메시지냐. 작문을 마구 한다.

나도 일 잘해야 할 것 아니냐. 같이 일해본 사람 중에 제일 능력있고 믿을만한 사람들을 쓰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언론이 (의원실 보좌진 구성 문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고는 생각했지만 득달같이 또 이럴 줄은 몰랐다"고 덧붙였다.

조 의원은 또 "나는 그 안(청와대)에서 있었던 얘기는 앞으로도 안 할 것이다.

의정활동을 하면서 진행되는 일은 내가 그 안에서 겪은 일이 아닌 한 당연히 얘기하겠지만 제가 나오기 전, 그 안에서 있던 것들과 연관된 것은 얘기 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조 의원은 "저와 무관하게 진행되는 일들은, 제가 그래도 명색이 민의를 대변해야 하니, 그것까지 입 다물고 있어라? 그건 아니지 않느냐"며 "제가 근무했던 것과 무관한 건 자유롭게 얘기할 것이다.

그게 무슨 폭로냐"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li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