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간다, 어느 때보다 우리측 입장에 전향적 태도"
"다른 아프리카 국가들, 안보리 이행 견인에 큰 도움"


청와대는 29일(현지시간)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이 북한과 안보·군사협력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것과 관련, "북한과의 군사협력보다는 우리와의 실질 협력에 보다 큰 비중을 둘 필요가 있다는 전략적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규현 외교안보수석은 이날 한·우간다 정상회담 결과 브리핑을 통해 "유엔 안보리 결의의 충실한 이행과 더불어 양자 관계와 정세 차원에서 다층적 의미를 가진 전략적 결단"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수석은 "우간다가 아프리카에서 대표적으로 북한과 긴밀한 나라이기 때문에 (북한과 안보·군사협력 중단 선언은) 큰 의미가 있다"며 "우간다는 이번 회담에서 우리측 투자증대를 통한 경제협력 확대를 적극 모색하는 한편 새마을운동이 가진 정신개혁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지속적 협력을 기대했다"고 소개했다.

김 수석은 "우간다측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북핵 문제는 물론 대한반도 정책에서 그 어느 때보다 우리측 입장에 전향적 태도를 보여줬다"며 "이런 점은 우간다측이 북한과 군사·안보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을 유지해왔다는 측면을 감안할 때 이번 정상회담의 주요 성과로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아울러 근년에 이르기까지 친북 성향을 보인 우간다측이 안보리 결의의 충실한 이행 입장을 표명한 것은 다른 아프리카 국가의 안보리 이행을 견인해 나가는데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평가했다.

김 수석은 "우간다측은 1963년 수교 이후 우리 정상으로는 첫 번째 국빈방문을 앞두고 제반 분야에서 우리측과 협력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필요한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며 "국방협력 양해각서(MOU)도 체결됐다는 점도 우간다측의 입장 변화를 잘 보여준다"고 말했다.

(캄팔라<우간다>연합뉴스) 정윤섭 강병철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