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간다 정상회담…무세베니 "북한과 disengage…안보리결의 충실이행"
靑 "전략적 결단"…무세베니 "새마을운동으로 우간다 국민 나태함 버려"


북한의 전통적 우방인 우간다가 한·우간다 정상회담을 계기로 북한과의 안보·군사협력 중단을 전격 선언했다.

우간다는 또 우리나라와 새마을운동을 비롯한 개발협력과 경제협력을 확대하는 한편 군사협력도 강화키로 했다.

이는 우간다의 대(對)한반도 정책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북핵 압박 외교 차원에서 큰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박근혜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우간다는 북한과의 안보, 군사, 경찰 분야에서 협력 중단(disengage)을 포함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도록 지시했다"고 말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무세베니 대통령은 "북한이 우방인 중국, 러시아 등으로부터도 고립된 행동을 하는데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우간다는 국제사회로부터 광범위한 지지를 받고 있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충실히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무세베니 대통령의 이런 발언은 박 대통령의 북핵 압박 공조 요청에 대해 답변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박 대통령은 무세베니 대통령에게 "북한의 끊임없는 도발은 국제사회에도 큰 위협이 되므로 안보리 결의 2270호의 충실한 이행 등 북한 비핵화를 위해 우간다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해달라"고 촉구했다.

무세베니 대통령의 대북 안보·군사·경찰 분야 협력 중단선언은 북핵 문제와 관련한 북한 압박 외교 차원에서 상당한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우간다는 그동안 친북 성향을 보이면서 북한과 군사적으로 협력해왔다는 점에서다.

유엔 안보리는 대북 제재 결의 2270호 9항을 통해 회원국에 군사·준(準)군사 조직 및 경찰 훈련을 위한 훈련관·자문관 초청 등을 금지하고 있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회담에서 "이번 국방협력 양해각서(MOU) 체결을 통해 군사교육, 방산 등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무세베니 대통령의 선언을 "전략적 결단"으로 평가한 뒤 "여타 아프리카 국가들의 안보리 결의 이행을 견인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새로운 양국관계를 만들어가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무세베니 대통령은 또 새마을운동 등 농촌협력과 관련, "새마을운동은 정신 자세 전환 운동으로 2009년 우간다에 처음 도입된 후 전통·토착문화와 결합하여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다"면서 "특히 우간다 국민이 나태함을 버리고 근면, 부지런한 자세를 갖도록 일깨워주는 성과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새마을운동은 자신의 국가발전전략을 지탱해주고 있다면서 우간다에서의 새마을운동 확산을 위한 한국의 지원을 요청했다.

무세베니 대통령은 "어린 시절 고향에서 박정희 대통령께서 1960년대 파견해 준 한국 의사를 본 기억이 있다"면서 "한국과 우간다의 우호 관계는 그 당시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새마을운동을 통해 농업 생산성을 제고하도록 우간다에 해외농업기술개발센터(KOPIA)를 설치한 데 이어 금년에는 농업지도자연수원이 개소하는 바 이런 사업들이 우간다의 경제성장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박 대통령은 회담에서 "우간다의 성장 잠재력을 실현하는 방향으로 양국간 실질 협력이 심화·확대되기를 희망한다"면서 인프라 및 자원개발, 교육·문화 분야 등을 중심으로 협력 강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박 대통령은 우간다가 추진중인 호이마 지역 정유시설 프로젝트에 우리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무세베니 대통령이 관심을 가져줄 것을 촉구했다.

(캄팔라<우간다>연합뉴스) 정윤섭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