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총장과 가까운 핵심인사…'이전보다 진전된 언급' 평가

대선 출마 가능성을 강력히 시사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발언 파장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반 총장과 가까운 한 핵심 인사가 반 총장의 발언을 "대선 출마와 불출마가 모두 선택지"라고 해석했다.

이 인사는 27일 반 총장의 제주도 관훈클럽 간담회 발언에 대해 "'대선에 나가는 것도 옵션(선택지)이고 나가지 않는 것도 옵션이다, 다만 사무총장 임기를 마친 뒤 결정하겠다'는 의미로 보인다"라고 평가했다.

이 인사는 "이전까지 (대선 출마에 대한 반응은) '사무총장직을 마치기 전까지는 묻지도 마라'였던 것"이라며 "이번 발언이 과거보다는 진전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 인사는 반 총장의 발언이 대선에 출마할 마음을 먹었다는 뜻은 아니라면서 반 총장이 26일 외교부 전·현직 인사들과의 오찬에서 '발언이 확대해석됐다'고 언급한 것도 이런 취지에서라고 설명했다.

반 총장은 관훈클럽 간담회에서 "내년 1월1일이면 한국사람이 된다"면서 "한국 시민으로서 어떤 일을 해야 하느냐는 그때 (임기종료 후) 가서 고민, 결심하고 필요하면 조언을 구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반 총장은 일본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 후 27일 귀국, 방한 행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그는 이날 오후 6~7시께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한 뒤 곧바로 숙소로 향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kimhyo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