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26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내년 대선 출마 시사 발언과 관련, "유엔총장 임기가 남아 있는데 이렇게 성급하게, 설사 계획을 하고 있더라도 당사국인 한국에 들어와서 이렇게 강한 톤의 대권 출마 시사 발언을 하는 것은 유엔사무총장으로서 적절하지 못했다는 비난을 받아도 마땅하다"고 밝혔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이 같이 밝히면서 "친박은 사실 대권후보가 무주공산이어서 (반 총장이) 그쪽으로 기울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 같은 분은 산적한 당내 문제도 있고, 원 구성 문제도 있는데 제주도에 내려가서 반기문 총장과 귓속말하는 것을 보면 모양이 안 좋았다" 면서 "친박들이 대거 움직이고 있고, 마치 물 만난 고기처럼 살맛이 나지만 그래도 대권후보라는 것이 그렇게 용이하지 않다"고 말했다.

특히 "비박에서도 그렇게 용이하게 (당 대선후보 자리를) 넘겨주지는 않기 때문에 앞으로 '반기문 목장의 혈투'가 있을 것"이라며 "친박에서 반 총장을 옹립하더라도 비박은 강한 검증을 하고 (반 총장이 비박 후보와) 함께 경선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정치권의 태풍을 어떻게 견뎌낼 수 있을까, 남산 위의 소나무가 꺾일까. 북풍한설에 견디어낼까 하는 것은 아무도 모른다"고 말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어 "반기문 총장이 권력욕도 갖추고 있고, 국제적 명성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과연 나머지 임기 동안에 본인 스스로 이야기했듯이 대북관계에 대해서 얼마나 역할을 하느냐 하는 것도 숙제로 남아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