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 첫날 대권 도전 가능성을 시사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26일 제주를 방문한다. 반 총장은 이날 황교안 국무총리, 이홍구 전 총리, 전직 외교장관과 전·현직 외교부 고위인사 등을 만날 예정이다.

반 총장은 이날 오전 제주 롯데호텔에서 전직 외교장관들과 조찬을 했다. 조찬에는 원로급 인사인 공로명 전 외무장관과 반 총장의 외교통상부장관 재직(2004~2006년) 이후 외교수장을 맡았던 송민순, 김성환 전 장관 등 전·현직 외교부 인사들이 참석했다.

반 총장은 이어 제주포럼 행사장인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황교안 국무총리와 무라야마 도미이치(村山富市) 전 일본 총리 등 제주포럼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과 환담과 기념촬영을 한다. 반 총장은 제주포럼 개회식 참석 이후 황교안 총리와 별도로 면담할 예정이다.

반 총장은 제주포럼 개회식에서는 기조연설을 한다. 한반도 및 동북아 평화와 북한에 대한 메시지를 발신할 것으로 보인다. 오찬은 이홍구 전 총리와 무라야마 전 일본 총리 등 제주포럼 참석 주요 인사들과 함께할 것으로 전해졌다.

반 총장은 오후 4시께 이날부터 이틀간 미에(三重)현 이세시마(伊勢志摩)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으로 출국, 27일 밤 서울로 돌아온다.

반 총장은 전날 방한 후 첫 일정으로 열린 중견언론인 모임인 관훈클럽과의 간담회에서 "유엔 사무총장에서 돌아오면 국민으로서 역할을 제가 더 생각해보겠다", "한국 시민으로서 어떤 일을 해야 하느냐는 그때 (임기종료 후) 가서 고민, 결심하고 필요하면 조언을 구할 수도 있다"고 언급, 대선 출마 가능성을 강력 시사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