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중심의 '통합의 길', 위험 감수하고 걷겠다"
"거부권은 입법부 견제 위한 대통령 고유권한"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24일 인선을 놓고 논란을 빚고 있는 비상대책위원회 구성과 관련, 비대위원장을 자신이 겸임할지, 아니면 다른 인사를 영입할지에 대해 "조만간 결단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새누리당의 내홍이 더 오래가선 안 된다"면서 "주류·비주류 양쪽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 비대위원장 후보군을 폭넓게 만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비대위원장이 나 아니면 안 된다'는 생각은 애초 갖지도 않았다"며 "만나고 있는 분들 중에 수락을 받으면, 당연히 그 분에게 비대위원장을 맡기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도·중심의 길이 '통합의 길'이라면 위험을 감수하고 걷는 게 옳다"며 비주류 중심으로 구성됐다는 주류 측의 조직적 반발에 한 차례 좌절됐던 비대위원 인선은 계파를 초월한 통합형으로 하겠다는 방침을 시사했다.

그러면서 "내가 중심에 서겠다고 했는데, '중도의 길은 고속도로 중앙선 위에 서 있는 것처럼 위험하다'는 어느 영국 정치인의 말도 있다"고 소개했다.

한편, 정 원내대표는 국회 상임위의 청문회 대상 확대를 골자로 한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대통령 거부권 행사 문제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 "거부권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면담에 앞서 기자들에게 "원론적으로 이야기하면 (거부권은) 정부 영역이기 때문에 그 자체를 터부(금기)시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거부권이라는 것은 행정부가 입법부를 견제하는 수단"이라며 "야당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면 협치가 아니라고 하는데 그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정 원내대표는 다만 "거부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말은 내가 할 수 없다"고 전제했다.

이 자리에 배석했던 권성동 의원은 "우리 당의 당론은 (국회법 개정안의) 폐기"라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류미나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