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국으로 이동해 한국행 대기 중"…2~3명 수준
7차 당 대회 이후 탈출…정보당국·외교부 "확인 중"


지난 4월 초 중국 닝보(寧波)의 류경식당에서 근무하던 북한 종업원 20명 중 13명이 집단 탈북한 데 이어 중국 소재 한 북한식당 종업원들이 최근 또 탈출해 제3국에서 한국행을 기다리는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북한 사정에 정통한 대북 소식통은 "중국 소재 북한식당에서 근무하던 복수의 종업원이 최근 탈출해 동남아 제3국에서 한국행을 기다리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북한식당에서 탈출한 종업원이 정확히 몇 명인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2~3명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대북 소식통은 "중국 내 북한식당에서 근무하던 종업원 중 일부가 탈출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달 6~9일 평양에서 열린 북한의 제 7차 당 대회 이후 근무하던 중국내 식당에서 탈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보당국은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의 추가 탈북과 관련해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도 이와 관련해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라고 말했다.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은 외화벌이 일꾼으로, 출신성분이 좋고 북한 내에서 중산층 이상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7일 중국 류경식당 북한 종업원 13명이 국내 입국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최근 중국 소재 한 북한식당에서 복수의 종업원이 탈북하면서 김정은 체제의 불안 요소가 커진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ho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