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 계파안배 요구에 "계파 때문에 이 지경 된 것 아닌가"
"편가르기 안해…국민 뜻 존중하면 되지 무슨 계파 타령이냐"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18일 비상대책위원회와 혁신위원장 인선안 확정이 친박(친박근혜)계의 조직적 반발로 무산된 것과 관련해 "계파 개념을 두고 인선한 적 없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충남 공주의 지역구 사무실에서 한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친박계가 비대위·혁신위 인선 과정에서 계파 안배를 하지 않았다고 비판하는 데 대해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비대위와 혁신위 인선을 할 때) 사전에 무슨 계파 얘기를 한 사람이 단 한 사람도 없었다"고 덧붙였다.

정 원내대표는 비대위 인선에 계파 안배 요구를 반영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하여튼 수습을 해야 하지 않겠느냐"면서도 "계파 때문에 일이 이 지경이 된 것 아니냐. 언제까지 '계파 계파' 할 것이냐. 계파 정치를 어떻게 다른 방향으로 좀 돌려보라는 과제가 나에게 주어진 것 아니냐"고 답했다.

이어 "원내대표 경선을 할 때 계파 청산하자고 얘기했고, 다른 모든 후보도 그렇게 얘기했고, 앞으로 전당대회 나오는 모든 후보가 계파 청산을 얘기할 것"이라며 "이제 (계파 얘기는) 그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정 원내대표는 "나는 당에서 혼자이다.

내 주변에 사람도 없다.

새누리당에 내 편이 없다"면서 "나는 누구를 편 가르기 하는 (사람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국민 뜻을 존중해서 가면 되는 것이지, 무슨 계파 타령이냐"면서 "정치하는 사람들에게 민의를 뛰어넘는 가치는 없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공주를 방문한 이유에 대해 "(광주에서) 올라오는데 고향 사람들이 조금 걱정을 해서 '걱정하지 마시라'고 하려고 좀 들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19일 당무에 복귀할지에 대해서는 "한번 봐야 한다"며 여지를 뒀다.

(공주연합뉴스) 류미나 기자 minary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