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 당시 투표함 미봉인, 투표지 분류기 고장 등 개표 관리에서 미숙한 사례가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는 18일 시민의 날개, 선거파티 등 다른 시민단체와 함께 총선 당일 전국 198개 개표소에 시민감시단 717명을 보내 개표절차를 모니터링한 결과를 백서로 발간했다.

백서에 따르면 개표소에서 투표함 미봉인, 투표록 없는 투표함, 투표지 분류기 고장, 투표지 훼손 등의 사례가 목격됐다.

투표지 분류기 고장은 전체 개표소에서 나타났다.

시민감시단 모니터링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0%가 현장에서 기계고장을 목격했다고 답했다.

투표용지가 분류기에 걸려 훼손되는 일도 있었다.

또 미분류표 비율이 매우 높아 개표시간이 지연되는 경우도 많았다.

미분류표 비율은 서울 영등포갑에서 29.09%, 강남을에서 29.70%, 동대문을에서 22.48%에 달했다.

투표지 자동 분류기에서 판정하지 못한 미분류 표는 수작업을 거쳐 심사 집계부 개표사무원 등이 유·무효를 최종 판정한다.

개표참관인은 언제든지 개표상황을 감시할 수 있음에도 일부 개표소에서 검열위원석이나 검열위원장석 접근을 막기도 했다.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는 선거사무원들에게 참관인의 권리와 의무를 사전 교육할 것, 투표소에서 개표소로 이동하는 투표함에는 최소 1인 이상의 참관인이 동행하고 투표지 분류기의 효율성을 높일 것 등을 주장했다.

또 감사원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투표지 분류기 도입과 운영을 감사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pc@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