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행사 참석차 광주行 "새누리당만 빠져선 안돼"
"어제 상황 예기치 못한 일…전국위 무산 의미 파악해 봐야"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18일 "나는 새누리당의 책임있는 위치에 있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5·18 민주화 운동 36주년 기념식 참석을 위한 광주행(行)과 관련, "광주 행사는 무엇보다 위로를 드리러 가는 것이다.

여야의 책임자가 다 오는데 새누리당(책임자)만 빠져선 안 된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5·18 기념식 행사 참석의 이유에 대한 원론적인 언급이었지만 듣기에 따라서는 전날 친박(친박근혜)계의 조직적인 전국위원회 '보이콧'으로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이 무산됐음에도 집권 여당의 선출직 원내대표로서 상황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특히 친박계 일각에서 '원내대표직 사퇴론'까지 내놓는 데 대해 반박한 것으로도 여겨졌다.

실제로 친박계인 김태흠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에 출연, 정 원내대표에 대해 "사과하고 백지상태에서 시작하든지 본인이 '이런 상황 속에서 너무 어려워서 못하겠다'고 한다면 스스로 사퇴하든지 결정을…(해야 한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 원내대표는 비대위원 구성, 혁신위원장 인선, 상임 전국위원회 재소집 등 향후 대응 방향과 관련해선 "말하지 않겠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다만 친박계 주도로 상임전국위 개회가 정족수 미달에 따라 무산된 초유의 사태에 대해선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같이 살자고, 어떻게든 당을 구하자고 하는 일인데 (아쉽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광주 5·18 기념식 참석후 일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날 상임 전국위 및 전국위 무산에 대해 "무산된 의미가 뭔지 파악해 보고, 저 나름대로 평가를 해봐야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상황은 전혀 예기치 못한 일이었다"며 "무슨 일인지 알아봐야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밖에 비대위 구성 과정에서 계파 안배를 하지 않았다는 친박(친박근혜)계의 비판에 대해서는 "저는 계파 안배 이런 데 대한 개념이 없다"고 덧붙였다.

(서울·광주연합뉴스) 홍정규 류미나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