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기념식 참석차 광주 찾아 "새누리당과 정체성 달라"
"개혁적 보수·합리적 보수와 함께 개혁해야"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18일 "새누리당과의 연정은 없다"고 확실히 선을 그었다.

안 대표는 이날 광주 지역언론사 대표들과 조찬 간담회에서 국민의당과 새누리당의 연정론에 관한 질문에 이같이 답하고 "새누리당에서 합리적 보수주의 성향 인사가 온다면 받겠다"고 말했다.

총선 이후 국민의당 안팎에서 흘러나온 연정론과 관련해 안 대표가 공식적인 언급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제36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일 참석차 광주를 방문해 나온 이날 발언은 총선 후 호남 내 당 지지율이 정체되는 추세를 보이는 상황에서 호남 민심을 끌어안으려는 포석에서 나온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안 대표는 대선에서 새누리당 후보로 나설 가능성에 대해서는 새누리당보다는 더민주에서 나오는 이야기 같다며 일축했다.

배석한 박지원 원내대표는 "절대 안가십니다.

가시면 떨어집니다"라고 거들었다.

안 대표는 다음 대선에서 야권 단일화로 일대일 구도를 만들지 않으면 야권의 승산이 없을 것이라는 관측에 "꼭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다자구도 대선을 염두에 둔 듯한 발언도 했다.

그는 "새누리당의 40% 콘크리트 지지율을 깨지 않으면 정권교체가 힘들고 국민의당만이 외연 확장을 통해 콘크리트 지지를 깰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안 대표는 전남 고흥의 국립소록도병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앞선 '새누리당 인사 수용' 발언에 대해 "처음 당을 만들 때부터 저희는 개혁적인 보수, 합리적인 보수가 함께 우리 사회를 합리적으로 개혁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또한,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가 백척간두에 있는데, 지금은 힘을 합해서 위기에서 구할 때"라며 "지금 더 필요한 것은 공부하는 정당, 일하는 국회, 밥값 하는 정치라고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광주·고흥연합뉴스) 손상원 박수윤 기자 sangwon700@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