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납치·테러 가능성' 제기 상황서 신변안전 우려

북중 접경지를 찾은 우리 국민 2명의 소재가 아직까지 파악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17일 "올해 들어 중국 선양총영사관에 총 6명의 우리 국민이 연락이 두절됐다는 신고가 접수됐다"면서 "이 가운데 4명은 안전한 것으로 확인됐고, 나머지 2명은 현재까지 소재가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중국 내 북한식당에서 근무하던 북한 종업원 13명의 집단귀순을 계기로 우리 국민에 대한 북한의 테러·납치 가능성이 제기되는 상황이어서 연락이 끊긴 2명의 신변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들 2명 가운데 한 명은 지난 3월 연락이 끊겨 국내에 있는 가족이 4월초 주선양 총영사관에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인물은 '탈북자 출신에 교회 집사인 우리 국민 김모씨가 지난 3월 지린(吉林)성 허룽(和龍)에서 실종 또는 납북됐다'고 최근 일부 언론이 대북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한 것과 같은 인사일 것으로 우리 정부는 추정하고 있다.

나머지 1명도 비슷한 시기에 연락이 끊긴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중국 당국 등을 통해 이들 실종자의 소재 파악에 주력하고 있다.

정부는 북한 종업원의 집단귀순 이후 특히 중국의 북중 접경지에서 북한에 의한 우리 국민에 대한 테러·납치 가능성이 있다는 첩보에 따라 국내 선교단체나 언론사, 일반 국민을 상대로 방문 자제와 방문시 각별한 신변안전을 당부하는 문자메시지나 공문 등을 수차례 발송해왔다.

최근 중국 지린(吉林)성 창바이(長白)현에서 조선족 목사가 숨진 채 발견된 이후 중국 등에서의 우리 국민의 신변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한동만 외교부 재외동포영사대사는 전날 국내 여행사 간담회에서 "최근 북한의 잇따른 도발위협에 비춰볼 때 해외, 특히 백두산을 비롯해 북중 접경지역을 방문·체류하는 우리 국민에 대한 납치나 테러 등 여러 위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북중 접경지역 내 위험 지역을 방문하는 여행상품의 판매 자제 등을 당부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김효정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