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국민의당 당선인 전원 호남행…잠룡들도 발길
'님∼행진곡' 가라앉은 지역민심…치열한 경쟁 예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5·18 광주 민주화운동 36주기를 앞두고 호남에 총집결해 민심 쟁탈전을 벌인다.

분당 사태 후 두 야당 인사들이 대거 한자리에 모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총선에서 호남지역 완패를 당한 더민주로서는 반전의 계기를 마련해야 하는 시점이며, 국민의당으로서는 최근 주춤하는 호남 지지율을 다잡고 맹주 자리를 굳혀야 하는 만큼 어느 때보다 치열한 구애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부의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 불가 방침 탓에 야권이 빈손으로 텃밭을 찾게 되면서, 두 야당 모두 한층 절박한 심정으로 민심 다독이기에 나설 전망이다.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 등 원내대표단은 이날 광주공원에서 열리는 민주대행진에 참여하고, 곧바로 금남로에서 열리는 '5·18 민주항쟁 전야제'에 합류한다.

18일에는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 등 당선인 전원이 광주에 모인다.

이들은 기념식 참석 후 5·18 묘역도 함께 공동으로 참배할 예정이다.

더민주는 지난 12~13일 광주에서 당선인 워크숍을 개최한 데 이어 5일만에 당선인 전원이 다시 광주를 찾는 셈이다.

당 관계자는 "선거 후 어떻게든 호남 민심을 회복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며 "앞으로도 지역 주민들과 꾸준히 만나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아예 당선인 모두가 참여하는 1박2일 일정으로 호남을 찾았다.

안철수 대표를 비롯한 당선인들은 이날 오후 전주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간담회를 열고, 전북도청 회의실에서 민생정책 간담회를 연다.

아울러 지도부는 전북지역 현안인 국민연금 기금운용 본부 건축현장도 방문하기로 했다.

이후에는 민주대행진 및 전야제에 모두 참여하고, 이튿날에는 5·18 기념식에 참석하고 광주학생독립운동 기념관도 참배한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광주 행사 후 전남 고흥 소록도로 들어가 국립소록도병원 개원 100주년 행사에 참석하고 한센인들과 만날 예정이다.

야권 잠룡들도 광주에 모인다.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는 전날 소록도 병원을 방문해 1박을 했다.

문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글을 남겨 "소록도 마리안느 수녀님, 소록도 출신 신부님들과 식사를 했다.

그분들의 헌신 앞에 한없이 겸손해질 수밖에 없다"며 "우리가 그분들의 노후를 보살펴 드릴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소망한다"고 남겼다.

문 전 대표는 이날은 광주로 이동해 광주·부산 지역 낙선자와 만찬을 하고서 전야제에 참석할 예정이며, 다음날에는 5·18 공식 추모행사에 참석할 계획이다.

더민주 손학규 전 상임고문도 18일 광주를 방문해 민주묘역을 참배한 후 게이오대 초청강연 참석차 일본으로 출국할 예정이다.

이 밖에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노회찬 원내대표 등 지도부도 이날 오후 민주대행진 행사에 참여한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박수윤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