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간 국장급 협의가 오는 17일 오전 일본 도쿄에서 열린다고 외교부가 16일 밝혔다.

국장급 협의에는 우리 측에서는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 국장이, 일본 측에서는 이시카네 기미히로(石兼公博)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각각 참석한다.

외교부는 이번 국장급 협의에 대해 "양측은 지난해 12월 28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의 후속조치 이행방안을 포함한 상호 관심사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국장급 협의는 양국간 위안부 합의에 따른 후속조치의 하나로 우리 정부가 상반기 내에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재단 설립을 앞둔 시점에서 이뤄지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우리 정부는 재단 설립에 앞서 이달 중으로 재단설립준비위원회를 출범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이번 협의에서는 재단설립준비위 발족과 재단 설립 일정, 향후 재단의 사업 방향 등에 대한 한일간의 막판 조율이 집중적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한일 양국은 지난달 19일 서울에서 열린 외교차관 회담에서 위안부 합의의 이행 노력을 가속하기로 했으며, 정 국장과 이시카네 국장은 다음날인 20일 국장급 협의를 열어 재단설립준비위 발족 시기와 임무, 재단 설립 시 사업 이행 등에 대해 의견 교환을 한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