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국민의당 일제 반발…"靑회동 무효화…합치 합의문 찢어버리는 것"
5·18 광주행 이틀 앞두고 호남 민심 의식 속 신경전도


정부가 16일 올해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에 대한 제창 불가 방침을 고수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은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두 야당은 기념식 참석을 위한 광주행을 이틀 앞두고 발표된 정부의 방침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과의 청와대 회동 이후 '협치' 무드가 백지화될 수 있다고 경고하는 한편 보훈처장 해임촉구결의안 제출에 공조키로 하는 등 강력 대응에 들어갔다.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5·18 당일날 이 정권이 어떻게 태도를 취하느냐에 따라 국정운영의 큰 흐름이 바뀔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한다"며 포문을 열었다.

우 원내대표는 "이 문제에 대한 진실을 청와대가 밝혀달라"며 "대통령이 지시한 거 맞나, 보훈처장이 거부한 건가, 지시한다고 야당 원내대표에 얘기하고 사실은 지시 안 한 거냐"라고 추궁했다.

이개호 비대위원도 "박 대통령은 국민분열을 일으키지 않는 좋을 방법을 찾도록 보훈처에 지시하겠다고 했음에도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할 수 없다면 무엇이 국론 통합 방법인지 박 대통령에게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참석자 모두가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면서 목 놓아 부를 수 있도록 재고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재경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총선을 통해 표출된 민의를 수용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대통령은 달라진 게 없다"며 "박 대통령은 진정 국민통합을 원한다면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 문제를 재고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최고위원회의 시작 전 회의장에 '님을 위한 행진곡'을 틀어 놓는 등 초장부터 강력 대응 방침을 예고했다.

장병완 정책위의장은 최고위에서 "5·18 단체와 행사위원회가 이번에 기념식에 참석하기로 한 것은 이번 총선의 민의를 받아들여 박근혜 정부가 국민의 화합 속에 협치의 기대에 부응하는 것을 촉구하는 의미"라며 "이렇게 자꾸 언어유희만 되풀이하며 국민 민의를 반대하는 것을 동의하는 건 결코 아니다"라며 언성을 높였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최고위 이후 기자들과 만나 "3일 전에 협치와 소통을 강조한 회동이 무효화하고 대통령께서 협치와 합치를 강조한 합의문을 찢어버리는 것"이라며 '님을 위한 행진곡' 지정곡을 위한 법안 개정과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에 대한 해임촉구결의안 공동 발의 방침을 밝혔다.

손금주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소통과 협치를 강조한 박 대통령과 3당 원내대표 간 회동 결과에 대해서 잉크도 마르기 전에 약속을 파기한 것이고 광주시민과 국민들의 뜻을 저버린 것"이라며 "박 대통령은 입으로만 위기 극복을 위한 소통을 외치면서 행동으로는 국민을 분열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대통령께서 여야 대표와 만나서 합의한 것 같았는데 약속을 지키시리라 믿는다"며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총선 결과 호남에서 상반된 결과를 얻은 더민주와 국민의당 간의 미묘한 신경전도 드러났다.

우 원내대표는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제창 불가 방침을 청와대 현기환 정무수석으로부터 직접 통보받았다고 SNS에 공개한 것과 관련, "청와대는 국민의당과만 파트너십을 만들겠다는 건지 왜 국민의당에만 통보했는지 이해가 안간다"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에 대해 박 원내대표는 "제가 아무래도 강하게 3번씩 얘기를 했기 때문에 제게 먼저 얘기를 하고 우 대표에게 얘기하려고 한 것 아니냐고 짐작한다"면서 "하지만 그 이유는 청와대에 묻는 게 원칙"이라며 발을 뺐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서혜림 박수윤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