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과만 파트터십 만들겠다는 건가"…제창 불허 재검토 요구
김용태 與혁신위원장 임명에는 "높이 평가…정치 변화 기대"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16일 "'님을 위한 행진곡' 문제에 대해 5·18 당일날 이 정권이 어떻게 태도를 취하느냐에 따라 국정운영의 큰 흐름이 바뀔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지난번 청와대 회동을 통해 총선 민심을 반영, 국가적 사안에 대해 서로 협조하자, 야당 의견도 겸허히 반영하겠다는 합의정신을 확인했는데 2∼3일도 안 지나서 야당 원내대표들이 강하게 부탁 드리고 대통령도 좋은 방안을 찾아보라고 제시한 '님을 위한 행진곡' 문제에 대해 국가보훈처가 제창을 못하겠다고 통보했다고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오늘 내일 시간이 있기 때문에 보훈처장은 이 문제를 다시 검토하고 청와대는 다시 지시해라"고 촉구했다.

그는 박지원 원내대표가 이같은 사실을 청와대 현기환 정무수석으로부터 통보받았다고 SNS에 공개한 것과 관련, "청와대는 국민의당과만 파트너십을 만들겠다는 건지 왜 국민의당에만 통보했는지 이해가 안간다"라고 말했다.

이어 "(국론분열을 일으키지 않는 좋은 방법을 찾으라는) 대통령 지시를 보훈처장이 거부한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이 협치를 위한 하나의 시금석이 될 것이라는 얘기를 여러번 강조했고 대통령도 지시하겠다고 했다"며 "이 문제에 대한 진실을 청와대가 밝혀달라. 대통령이 지시한거 맞나, 보훈처장이 거부한건가, 지시한다고 야당 원내대표에 얘기하고 사실은 지시 안한거냐"고 반문했다.

우 원내대표는 "총선민심을 반영하는 건 사람을 바꾸는 인적쇄신과 정책쇄신 등 두가지가 있다"며 "정책을 바꿔서 민심을 받아들이겠다는 태도를 보여야 하는데 현재는 인적 쇄신, 정책 쇄신 다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다만 그는 새누리당 혁신위원장이 김용태 의원이 임명된데 대해 "높이 평가한다"며 "김 의원이 여당의 쇄신에 앞장서주길 바라고 여야가 다 변화해 정치가 변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기대한다고 말씀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이정현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