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당대회 분석…"김정은 친위세력 구축 포석작업 마무리"

북한이 지난 6~9일 평양에서 개최한 조선노동당 제7차 대회를 통해 당 중앙위원회 위원·후보위원의 절반이 넘는 숫자를 교체한 것으로 분석됐다.

13일 통일부 분석 자료에 따르면 이번 당 대회에서 선출된 당 중앙위 위원·후보위원 235명 가운데 과반수인 129명(54.9%)이 새로 뽑혔다.

재선된 인물은 106명(45,1%)이었다.

북한 당 중앙위는 당의 모든 사업을 조직·지도하는 기관으로 김정은을 정점으로 정치국·비서국·검열위원회 등으로 구성된다.

북한은 당 대회 폐회일 이튿날인 지난 10일 당 대회에서 선출된 중앙위 위원과 후보위원 명단 235명을 공개했다.

특히 위원 가운데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동생 김여정과 '새로운 실세'로 불리는 조용원 당 부부장이 포함돼 주목받았다.

통일부는 "정치국·정무국 등 주요 정책결정기관 선출은 일부 고령자 퇴진, 궐석 보충 등으로 (변화를) 최소화한 반면, 중앙위 위원·후보위원은 과반을 교체했다"며 이는 "급격한 세대교체시 야기될 기존세력의 반발을 방지하고 향후 신진 세력의 상위 직책 진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급격한 세대교체 단행 대신 노·장·청 조화를 꾀하면서 김정은 친위세력 구축을 위한 포석 작업을 마무리한 것"으로 평가했다.

통일부는 김여정, 조용원 당 부부장 등 측근 세력의 중앙위 위원 선발도 "향후 주요 직위 선출을 위한 포석"으로 봤다.

통일부는 아울러 북한이 정치국 위원과 후보위원을 종전보다 각각 4명(15->19명), 2명(7->9명)씩 늘려 뽑은 것은 "친위세력에 대한 승진 의미와 더불어 향후 궐석 예상 직위에 대한 보충적 의미가 있다"고 해석했다.

또 중앙군사위원회의 규모를 17명에서 12명으로 축소한 것은 "군종·병종 사령관들을 중앙군사위에서 제외해 군 지휘·작전 체계의 간소화와 일원화를 도모했다"며 김정은 위원장의 '유일영도체계' 강화를 위한 조치로 분석했다.

통일부는 '민간인' 신분인 박봉주 내각 총리가 중앙군사위원으로 선출된 것과 관련해서는 "군 역할 축소와 함께 당의 역할이 강화됐음을 의미한다"며 "핵·경제 병진노선에 대한 경제적 측면에서의 지원과도 관련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봤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hapyr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