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더민주 대표 선출 후 첫 정기국회 시즌에 열릴듯
여야정 정책협의체 다양한 주제로 구성 가능성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3당 원내지도부가 13일 청와대 회동에서 박 대통령 및 3당 대표간 분기별 정례회동에 합의한 가운데 첫 번째 회동은 이르면 9월 중에 개최될 것으로 보인다.

여야 3당의 당대표 선출 스케줄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대체로 9월 중에는 회동이 이뤄질 것이란 계산이 나오기 때문이다.

현재 새누리당은 9월 정기국회 전에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새누리당 내에서는 이르면 7월 말, 늦으면 8월 초순에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데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여기에 더민주 역시 8월 말에서 9월 초 전당대회를 열어 새 대표를 선출하기로 했고, 국민의당은 안철수·천정배 공동대표 체제를 올해말까지 유지하기로 한 만큼 9월중 회동 성사 가능성이 제기된다.

아울러 이날 청와대 회동에선 박 대통령-3당 대표 만남의 정례화로 합의됐지만, 정국 상황에 따라선 3당 원내대표가 함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쟁점법안을 다룰 정기국회가 열리는 만큼 입법 현안을 현장에서 진두지휘할 원내 사령탑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커지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이) 당 대표만 부르지 않지 않겠느냐"면서 "원내대표도 아마 회동에 함께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날 청와대 회동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와 3당 정책위의장이 참여하는 민생경제 현안 점검회의를 조속히 개최키로 합의한 만큼 이 회의가 여야정 회의체로 자리잡으면서 현안 조율을 할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이 회의체는 순조롭게 진행되면 3당 정책위와 장관들이 만나는 형식으로도 확대될 수 있다.

새누리당 정 원내대표는 "3당 정책위의장과 관계 장관들이 수시로 만나서 현안들에 대해서 심도있는 논의를 하고 점검하는 회의를 갖기로 했다"고 말했다.

더구나 회동에서 노동개혁 및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부실기업 구조조정, 누리과정(3∼5세 무상교육) 문제, '정운호 법조비리', 세월호특별법 개정 문제, 낙하산 인사문제, '임을 위한 행진곡'의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곡 제정 문제 등이 언급된 만큼, 여야가 합의한다면 다양한 협의체 구성이 가능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다만, 박 대통령과 3당 원내지도부가 이날 협치의 형식적 틀에는 합의했지만, 쟁점현안의 내용을 놓고선 기존 입장을 유지한 만큼 노동개혁법안 등 각론 전투에 들어간다면 여야정 협의체가 제대로 굴러갈지는 미지수다.

특히 야당은 경제계 최대 현안인 부실기업 구조조정과 이를 위한 재원 마련 및 실업대책을 놓고 정부와 협의에 나서려 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회동에서 현재 정부가 경제 부처 및 한국은행 등과 TF를 만들어 긴밀히 협의 중이라고 답해 정부 주도의 구조조정에 힘을 실었다.

또한, 박 대통령은 파견법 등 노동개혁법과 공공기관 성과연봉제에 대해 "시간이 없다"며 속도전을 강조하고 있지만, 더민주와 국민의당 원내지도부는 노사합의 우선 원칙으로 맞서 타협의 여지가 적을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반대로 가습기 살균제 문제의 경우 야당이 여·야·정 협의체 구성에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는 "정부책임도 규명해야 하는데 여야정 협의체로 과연 공동규명할 수 있을지 개인적으로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만약, 쟁점현안에서 결론이 나지 않으면 결국 주요 과제들은 9월로 예상되는 박 대통령과 3당 대표 회동으로 넘어가게 될 것이고, 이 자리는 협치의 성패를 좌우할 최대 분기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