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는 혁신안 여과없이 수용…의지·역량 갖춘 혁신위원장 물색"
"계파는 시간 지나면서 소멸…친박계 전체를 책임론으로 몰아선 안돼"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에 내정된 정진석 원내대표는 12일 "반성과 혁신을 통해 새누리당을 재창조하는 수준의 혁신안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조만간 꾸려질 혁신위원회는 단순히 총선 참패에 대한 '굿판'만 벌이고 끝내는 미봉책이나 땜질식 혁신안을 내놓는 게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혁신위는 총선 참패의 원인 진단과 반성은 기본이고, 거기서 더 나아가 내년 12월 정권 재창출의 목표를 향한 대장정의 출발선이 될 것"이라며 "좀 더 큰 그림을 구상 중"이라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당위이자 숙명"이라며 "대장정의 대오에서 '차렷' 자세로 서 있지 않는 사람은 새누리당에 있을 자격이 없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혁신위에서 성안된 혁신안은 9월 정기국회 이전 치러질 전당대회에서 새 지도부가 여과 없이 수용할 수밖에 없도록 분명한 장치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혁신위의 임무로 총선 참패 원인 진단, 계파 해체 방안 마련, 정권 재창출을 위한 혁신안 마련을 꼽으면서 "혁신위의 활동 시한을 못 박을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비대위 구성과 혁신위의 '병진' 방침에 당내 친박(친박근혜)계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지적에 대해 "가소로운 얘기"라고 일축한 뒤 "장담컨대 계파는 시간이 지나면서 소멸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친박계가 전대에서 '자숙'해야 한다는 당 안팎의 주장에 대해선 "친박계 지도급은 책임이 있는지 몰라도, 친박계 전체를 책임론으로 등식화하는 것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혁신위원장 영입과 관련해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혁신 의지가 확고하고 혁신 동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물로 물색 중"이라며 "덮어놓고 참신한 인물을 찾기보다는 어떤 경험과 역량이 있는지 따져 보겠다"고 강조했다.

또 자신이 비대위원장을 겸직하면서 혁신위를 함께 가동하는 데 대해선 "새누리당의 당면 과제는 책임 있는 지도부 구성과 총선 패배의 원인 진단 및 혁신안 마련, 이 두 가지"라며 "어느 하나만 선택할 문제가 아니므로 병행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배영경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