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수습ㆍ혁신 '투트랙'…관리형 비대위 가닥
전당대회 연기될 듯 "정기국회 이전, 7월말ㆍ8월초 유력"


새누리당은 11일 4ㆍ13 총선 참패에 따른 당 수습을 이끌고 차기 전당대회 준비 등을 주도할 비상대책위원장에 정진석 신임 원내대표를 추대하기로 결정했다.

또 당의 쇄신과 전반적인 정치개혁 방안을 논의할 '특별기구' 형태의 혁신위원회는 별도로 구성하기로 하고 위원장에는 명망있는 외부인사를 영입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정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지도부ㆍ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포스트 4ㆍ13 체제'에 대해 논의한 결과 이같은 결론을 내렸다고 민경욱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민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최고위원회를 대신할 임시 지도부 성격의 비대위는 전당대회 실무준비 등 통상적인 정당활동을 담당한다"면서 "위원장은 원내대표가 맡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이와 별도로 혁신위를 구성해 전당대회까지 당 지도체제와 당권 및 대권 분리 문제, 정치개혁안 등 혁신안을 완성하기로 했으며, 혁신안에 대한 전권을 갖는다"면서 "전대 이전까지 혁신안을 마련하되 미진한 점이 있을 경우 활동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당 지도부는 당분간 일반적인 당무 및 차기 전당대회 준비를 담당하는 '관리형 비대위'와 당 개혁 방향을 정할 '실권형 혁신위'의 투트랙으로 구성될 전망이다.

외부에서 영입할 혁신위원장은 여러 경로를 통해 추천받아 비대위 차원에서 접촉한 뒤 결정을 내린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당 지도부는 전날 20대 국회 당선인 전원을 대상으로 비대위 및 혁신위 성격과 위원장 적합 인물에 대한 설문조사를 했으며, 이 가운데 '관리형 비대위와 별도 혁신위 동시 가동'에 가장 많은 당선인이 찬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이날 회의에서는 차기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당초 계획한 '7월 이전'보다 다소 늦추는 방안도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에 참석한 김정훈 의원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대 개최 시점을 꼭 7월이라고 못 박을 필요는 없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전했고, 한선교 의원은 "충분한 혁신위 활동의 보장을 위해 8월로 갈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민 원내대변인도 브리핑에서 구체적인 일정은 언급하지 않은 채 "전대는 9월 정기국회 이전에 마치기로 했다"면서 "7월말 8월초를 염두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공고 절차 등을 거쳐 다음주에 전국위원회를 열어 이날 결정 사항을 추인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현혜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