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당 제7차 대회에서 박봉주 내각 총리가 당에서 주요 직책을 맡아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조선중앙통신이 10일 보도한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 공보에 따르면 박 총리는 정치국 상무위원뿐 아니라 당 중앙군사위원회 위원 명단에도 이름을 새로 올렸다.

내각 총리가 정치국 상무위원에 선출된 것은 '당연직'으로 보이지만, 군사 문제를 다루는 당 중앙군사위에 군인이 아닌 민간인이 이름을 올린 것은 이례적으로 평가받는다.

그동안 당 중앙군사위 위원 총참모장과 인민무력부장 등 주로 군인이 선출됐다.

민간인으로는 군수공업부장 정도가 당 중앙군사위에 포함됐다.

'경제통'으로 알려진 박 총리가 당 중앙군사위원으로 진출한 것에 대해 북한 전문가들은 김정은 정권이 핵·경제 병진노선을 강화하려는 의도로 분석했다.

내각 책임자로서 경제와 민생을 챙기는 것은 물론, 당 중앙군사위 위원으로서도 리만건 군수공업부장과 함께 군사력과 군수공업 강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국방 부문을 중심으로 자원 재분배하라는 의미라는 설명이다.

지난 9일 당대회에서 발표된 '전체 인민군 장병들과 청년들, 인민들에게 보내는 조선노동당 제7차 대회 호소문'에서도 북한은 청년과 인민 앞에 인민군 장병을 앞에 두면서 "당 제8차 대회까지의 기간에 우리 혁명의 정치사상 진지와 군사력을 더욱 공고하고 강력하게 다지며"라며 군방력 강화를 주문했다.

장용석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북한은 제국주의 세력의 대북 적대시 정책에 대항해 국방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꾸준하게 강조하고 있다"며 "박봉주 총리를 당 중앙군사위원회에 포함한 것도 군사력 증강을 내각 차원에서 후방 지원하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기자 engi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