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지난 6일부터 나흘간 진행된 노동당 제7차 대회에서 핵·경제 병진노선을 골자로 한 노동당 규약을 개정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0일 "조선노동당 제7차 대회에서는 조선노동당 규약 개정에 대한 결정서를 채택했다"며 "경제건설과 핵무력 건설을 병진시키는 데 대한 내용을 (당 규약에) 보충했다고 결정서는 밝혔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이어 "(김정은 제1위원장이) 천만군민의 일심단결과 자위적인 전쟁 억제력을 더욱 강화해 백두산 대국의 존엄과 위력을 만방에 떨쳤으며 과학기술에 의거한 자강력으로 세기적인 비약과 혁신을 일으켜나가는 창조와 건설의 대번영기, 강성국가 건설의 최전성기를 열어놓았다는 데 대해 (당 규약에) 규제했다"고 전했다.

북한이 이처럼 핵과 관련된 내용을 당 규약에 추가하리라는 것은 당대회 기간 예상됐던 바다.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지난 6∼7일 당 중앙위 사업 총화 보고에서 "(핵·경제) 병진노선은 급변하는 정세에 대처하기 위한 일시적인 대응책이 아니라 우리 혁명의 최고 이익으로부터 항구적으로 틀어쥐고 나가야 할 전략적 노선"이라고 선언한 데 이어 8일 당 중앙위원회 사업 총화(분석 및 결산)에 대한 결론에서도 병진노선의 관철을 주문했기 때문이다.

북한 헌법은 이미 2012년 '핵 보유국'을 명문화한 상태다.

북한은 병진노선과 함께 당 규약에 노동당은 '위대한 김일성·김정일주의 당',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조선노동당의 상징이고 영원한 수반'이라는 문구도 새로 넣었다.

또 "(김정은 제1위원장이) 조선노동당을 김일성 동지와 김정일 동지의 당으로 강화 발전시키고 조선노동당과 조선 인민의 위대한 영도자라는 데 대해, 김일성·김정일주의를 당과 혁명의 영원한 지도사상으로 내세우고 조선노동당을 하나의 사상으로 일색화된 사상과 신념의 결정체로 건설했다"는 내용을 규약에 새로 담았다.

노동당 위원장을 당의 최고 직책으로 하며 당 위원장이 당을 대표하고 영도하는 당의 최고 영도자라는 점도 당 규약에 추가됐다.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기자 engi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