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강국, 우주강국으로 공인"…군사력 증강보다 '경제'에 방점

북한은 노동당 제7차 대회가 폐막한 9일 주민 대상의 호소문을 통해 경제·핵 병진노선의 고수를 거듭 강조했다.

다만 북한은 자신들이 이미 '핵강국'으로 공인됐다며 군사력 증강보다 '경제' 발전에 방점을 찍었다.

북한은 이날 '조선노동당 제7차 대회' 명의의 인민군·청년·인민에게 보내는 9천600여 자 분량 호소문에서 "우리 혁명의 백년대계전략, 경제건설과 핵무력 건설을 동시에 밀고 나가는 우리 당의 전략적인 병진노선은 추호도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고 노동신문이 10일 보도했다.

이어 "우리 혁명의 정치사상진지와 군사력을 더욱 공고하고 강력하게 다지며 당면하게는 과학기술강국, 경제강국, 문명강국 건설에 힘을 집중해 사회주의강성국가건설에서 하루빨리 최후승리를 이룩하기 위한 투쟁에 전당, 전국, 전군, 전민을 다시 한번 총궐기시키는 것"이 대회 결정서의 기본 사상이라고 규정했다.

호소문은 그러면서 "이미 핵강국, 우주강국으로 확고히 공인된 우리 나라가 세계적인 경제강국의 전열에까지 자기 자리를 만들게 되면 무서운 것 없다"며 "만리마속도창조운동의 불길도 경제전선에서 제일 드세차고 격렬하게 타올라야 한다"고 독려했다.

이어 "주체의 핵보검으로 제국주의의 핵몽둥이를 썩은 나무막대기로 만들어버린 것처럼 만리마속도창조운동으로 경제건설의 수소탄을 연속 터뜨려 적대세력들이 마지막 주패장(카드)으로 내대는 경제제재와 봉쇄놀음에 영원히 종지부를 찍어버리고 경제대전에서도 원쑤(원수)들의 항복서를 받아내자"고 촉구했다.

호소문은 무기 개발에 대해서는 "만리마의 속도로 국방과학연구사업과 국방공업발전에 계속 강도높은 박차를 가하자"면서 "주체적 핵무장력을 보다 질량적으로 강화해 우리 조국을 천하무적의 핵강국으로 만들자"고 밝혔다.

호소문은 또 "혁명의 명줄인 위대한 김정은 동지를 중심으로 한 당의 유일적영도체계, 유일적영군체계를 철통같이 다지자"며 "김정은 동지의 사상과 의도와 어긋나는 사소한 요소도, 우리의 일심단결에 금을 내고 당정책을 후론(뒷말)하는 손톱눈만한 짓거리도 추호도 허용하지 말고 무자비하게 짓뭉개버리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리마속도창조운동의 불길로 우리 당역사에서 종파란 말 자체를 말끔히 청산해버리자"고도 했다.

호소문은 올해 초부터 당대회를 앞두고 진행해온 '수소탄 실험'과 '광명성4호' 발사, '70일 전투'에 대해서는 "당 제6차대회 이후 35년간의 우리의 모든 투쟁의 축소판이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hapyry@yna.co.kr